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북 6차핵실험] '초강력' 도발에 '초강경' 대응…긴박했던 靑

송고시간2017-09-03 18:18

文대통령, 핵실험 1시간 만에 NSC 전체회의 긴급 소집

최고로 강한 응징방안·美 전략자산 전개 협의 등 '초강경' 대응

정의용 안보실장…회의 도중 맥매스터 美 안보보좌관과 통화

연합뉴스, 핵실험 8분 만에 국내 언론 중 가장 먼저 보도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주재하는 문 대통령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주재하는 문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후 청와대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긴급 소집해 북한 6차 핵실험 관련,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2017.9.3 [청와대 제공=연합뉴스]
scoop@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승욱 기자 = 북한이 6차 핵실험을 감행한 3일 청와대 분위기는 그야말로 급박하게 흘러갔다.

기상청 국가지진화산종합상황실이 추정한 북한의 6차 핵실험 시간은 이날 낮 12시29분58초다. 51초 후 속초관측소에서 북한의 핵 실험장이 위치한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일대에서 진도 5.7 규모의 인공지진이 발생한 사실을 탐지했다.

국내 언론 중 연합뉴스가 가장 먼저 미국 지질조사국(USGS)을 인용해 인공지진 발생 8분 만인 낮 12시38분 'USGS "북한서 5.6 규모 지진"'이라는 제목의 속보를 내보냈다.

곧 긴박한 상황이 전개됐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낮 12시40분께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북한에서 발생한 지진이 6차 핵실험에 따른 것으로 추정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후 문재인 대통령은 오후 1시30분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긴급 소집했다.

북한이 핵실험을 감행한 지 1시간 만으로 참석 대상자들의 집합시간을 고려하면 최대한 일찍 NSC 전체회의를 소집해 대응방안을 논의한 것이다.

[북 6차핵실험] '초강력' 도발에 '초강경' 대응…긴박했던 靑 - 3

문 대통령이 NSC 전체회의를 소집한 것은 취임 후 이번이 네 번째였다.

첫 번째 전체회의는 6월 8일 북한이 지대함 순항미사일을 동해 상으로 발사했을 때 소집했고, 두 번째 전체회의는 7월 4일 북한이 ICBM(대륙간탄도탄)급 '화성-14형' 미사일을 발사했을 때 열렸다.

두 번째 전체회의는 애초 상임위원회로 열렸으나, 회의 도중 북한이 ICBM급 미사일을 발사한 것으로 보고되면서 전체회의로 확대됐다.

또 세 번째 전체회의는 북한이 '화성-14형' 미사일의 2차 시험발사를 감행한 직후인 7월 29일 오전 1시께 열렸다.

NSC 전체회의는 국가안보실장이 주재하는 상임위원회와 달리 대통령이 직접 주재하며 국무총리, 외교부 장관, 통일부 장관, 국방부 장관, 행정안전부 장관, 국가정보원장, 대통령 비서실장, 국가안보실장, 국가안보실 1·2차장이 참석한다.

이날 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국제사회와 함께 '최고의 강한 응징방안'을 강구할 것을 지시했다.

또 북한을 '완전히 고립'시키기 위한 유엔 안보리 제재 결의안 추진을 주문하고, '미국이 보유하고 있는 가장 강력한 전략자산을 전개하는 방안'도 협의하라고 지시했다.

[북 6차핵실험] '초강력' 도발에 '초강경' 대응…긴박했던 靑 - 2

북한이 'ICBM 장착이 가능한 수소탄' 실험에 성공했음을 주장하며 그야말로 '초강력' 도발을 걸어온 데 대해 '초강경' 대응으로 응수한 것이다.

동시에 정의용 안보실장은 NSC 회의 진행 중 회의장 밖으로 나와 허버트 맥매스터 미국 국가안전보좌관과 20분씩 두 차례에 걸쳐 통화했다.

미국 워싱턴 시간으로는 한밤중인 오전 1시께였지만 북한의 초강력 도발에 미국 측 역시 밤낮을 가릴 상황이 아니었던 것으로 보인다.

정 실장과 맥매스터 보좌관은 북한의 도발에 대해 엄중한 위기의식을 공유하고 곧 양국 정상이 전화통화를 통해 굳건한 한·미 공조 방안을 협의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날 NSC 전체회의는 약 95분 만인 오후 3시5분께 종료됐다. 정 실장은 애초 오후 4시께 NSC 회의결과를 브리핑할 예정이었으나, 오후 4시30분으로 한 차례 발표가 미뤄졌다.

브리핑이 연기된 데 대한 청와대의 설명은 따로 없었으나 북한이 오후 3시30분(평양시간 오후 3시) 조선중앙TV 중대보도를 예고하자, 보도 내용을 확인한 후 브리핑하기로 한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돌았다.

[그래픽] 역대 정권별 북 ICBM급 미사일·핵도발 일지
[그래픽] 역대 정권별 북 ICBM급 미사일·핵도발 일지


kind3@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