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北 "ICBM 장착용 수소탄 시험 완전 성공" 발표(종합)

송고시간2017-09-03 15:46

"모든 설계값 충분히 도달" 주장…김정은 주재 당 정치국 회의서 결정

[녹취구성] 리춘히 또 등장…북 "ICBM용 수소탄 시험 완전 성공"

[녹취구성] 리춘히 또 등장…북 "ICBM용 수소탄 시험 완전 성공" 역대 핵실험 성공 사실을 알려주던 조선중앙TV 아나운서 리춘히가 또 등장했습니다. 북한은 그의 입을 통해 대륙간 탄도미사일 장착을 위한 수소탄 실험에 완전히 성공했다고 주장했습니다. 핵탄두의 위력을 임의로 조정할 수 있는 수준까지 도달했다고 강조했는데요.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리춘희 / 북한 아나운서> "조선노동당중앙위원회 정치국 상무위원회의 결정서, 국가핵무력완성의 완결단계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일환으로 대륙간탄도로케트장착용 수소탄 시험을 진행할 때 대하여가 채택되었으며 김정은 동지께서 시험을 단행할 때에 대한 명령서에 친필 서명하셨습니다. 우리의 핵과학자들은 9월 3일 12시 우리 나라 북부핵시험장에서 대륙간탄도로케트장착용 수소탄시험을 성공적으로 단행하였다. 이번 시험이 이전에 비해 전례없이 큰 위력으로 진행되였지만 지표면분출이나 방사성물질루출현상이 전혀 없었고 주위생태환경에 그 어떤 부정적영향도 주지 않았다는것이 확증되였다. 우리의 핵무기설계 및 제작기술이 핵탄의 위력을 타격대상과 목적에 따라 임의로 조정할수 있는 높은 수준에 도달하였다는것을 명백히 보여주었으며 국가핵무력완성의 완결단계목표를 달성하는데서 매우 의의있는 계기로 된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그래픽] 수소폭탄이란
[그래픽] 수소폭탄이란

(서울=연합뉴스) 김토일 기자 = 북한이 3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4형'에 탑재할 수소탄을 개발했다고 주장하면서 관련 사진까지 공개해 그 진위에 관심이 쏠린다.
kmtoil@yna.co.kr
페이스북 tuney.kr/LeYN1 트위터 @yonhap_graphics

(서울=연합뉴스) 지성림 기자 = 북한은 3일 "대륙간탄도로켓(ICBM) 장착용 수소탄 시험에서 완전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그래픽] 풍계리 북쪽 갱구 2~6차 핵실험 어떻게 진행했나
[그래픽] 풍계리 북쪽 갱구 2~6차 핵실험 어떻게 진행했나

북한 핵무기연구소는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조선노동당의 전략적 핵무력 건설 구상에 따라 우리의 핵 과학자들은 9월 3일 12시 우리나라 북부 핵시험장에서 대륙간탄도로켓 장착용 수소탄 시험을 성공적으로 단행하였다"라며 이같이 밝혔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그래픽] 북한 수소탄 실험 성공 주장
[그래픽] 북한 수소탄 실험 성공 주장

성명은 "이번 수소탄 시험은 대륙간탄도로켓 전투부(탄두부)에 장착할 수소탄 제작에 새로 연구·도입한 위력 조정 기술과 내부구조 설계방안의 정확성과 믿음성을 검토·확증하기 위하여 진행되었다"고 설명했다.

[그래픽] 북한 '화성-14형' ICBM 수소탄 탑재 개요
[그래픽] 북한 '화성-14형' ICBM 수소탄 탑재 개요

(서울=연합뉴스) 반종빈 기자 bjbin@yna.co.kr

이어 "시험 측정 결과 총폭발 위력과 분열 대 융합 위력비를 비롯한 핵 전투부의 위력 지표들과 2단열 핵무기로서의 질적수준을 반영하는 모든 물리적 지표들이 설계값에 충분히 도달하였으며 이번 시험이 이전에 비해 전례 없이 큰 위력으로 진행되였지만 지표면 분출이나 방사성 물질 누출현상이 전혀 없었고 주위 생태환경에 그 어떤 부정적 영향도 주지 않았다는 것이 확증되었다"고 주장했다.

앞서 조선중앙TV는 오후 3시 30분(평양시간 오후 3시) 발표한 중대보도에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 주재로 당 정치국 상무위원회가 이날 오전 열렸으며, 이 회의에서 핵실험 단행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북한의 핵실험 발표는 핵실험 감행 후 3시간 만에 나왔다. 앞서 기상청 국가지진화산종합상황실은 이날 오후 12시 29분께 북한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진앙 북위 41.30도, 동경 129.08도)에서 규모 5.7의 인공지진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북한의 이번 핵실험은 6번째로, 지난해 9월 9일 감행한 5차 핵실험 이후 약 1년 만이며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첫 핵실험이다.

yoonik@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