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부영주택 향남2지구 신축 아파트도 무더기 하자…134건 확인

준공허가 지연될 듯…부영 10개 단지 특별점검 9월초 발표

(수원=연합뉴스) 김광호 기자 = 동탄2신도시 내 아파트 부실시공으로 논란이 된 부영주택이 화성시 관내에서 진행 중인 다른 아파트 신축공사 현장에서도 무더기로 지적사항이 나왔다.

동탄2신도시 부영아파트 부실시공 현장 돌아보는 남경필 경기지사[경기도청 제공=연합뉴스]
동탄2신도시 부영아파트 부실시공 현장 돌아보는 남경필 경기지사[경기도청 제공=연합뉴스]

경기도는 지난 16일 실시한 화성시 향남2택지지구 내 신축 부영아파트에 대한 품질검수 결과를 30일 도청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했다.

검수 결과를 보면 내달 입주를 위해 준공검사를 앞둔 이 아파트에서는 모두 134건의 지적사항이 나왔다.

건축물 공용부문에서 45건, 세대 내부에서 10건, 주차장 등에서 56건, 조경 및 부대시설 등에서 23건이 지적됐다.

도 관계자는 "아파트단지별 검수 결과 지적사항 통계가 없어 단정적으로 말할 수는 없지만, 이 아파트단지의 지적사항이 다른 아파트단지보다 많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지적 내용을 보면 승강기실 천장 전선 노출, 계단 일부 타일 누락, 세대 현관 대리석 일부 파손, 세대 내 발코니 천장 균열 발생, 지하주차장 벽체 곰팡이 발생, 지하주차장 천장 누수, 조경 고사목 발생, 일부 정원수 규격 미달 등 다양하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도 아파트 품질검수단은 입주자들의 권익보호를 위해 도 조례에 따라 운영하는 것으로, 시공사는 검수단의 지적사항에 대한 보수 공사 의무는 없다.

하지만 준공허가권자인 해당 시군이 이같은 지적사항에도 무리하게 아파트 준공승인을 해 줄 경우 민원 발생이 불가피해 당초 이달 말로 예정됐던 이 아파트의 준공허가는 물론 내달 입주 일정에도 차질이 빚어질 전망이다.

앞서 문제가 된 부영주택의 동탄2신도시 내 아파트에 대한 도의 품질검수에서는 모두 211건의 지적사항이 나온 바 있다.

남경필 도지사가 나서 보수 공사를 요구했으나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한편, 도는 동탄2신도시 부영아파트 부실시공을 계기로 지난 18일부터 도내 부영주택 아파트 공사현장 10곳에 대해 특별점검을 하고 있다.

점검 대상은 이번 향남2지구 검수 아파트를 포함해 동탄2지구 A70∼A75 블록 6개 단지, 화성 향남2지구 B6·B17 블록 등 2개 단지, 하남 미사강변지구 A31 블록 1개 단지, 성남 위례지구 A2-13블록 1개 단지 등이다.

도는 조만간 특별점검을 마무리한 뒤 단지별 각종 지적사항에 대해 시군과 협의를 거쳐 향후 조치 계획 등을 마련, 내달 초 발표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부영아파트단지 특별점검에서 공정관리, 품질관리, 안전관리 등 전반적인 공사 상황을 면밀히 확인 중"이라며 "부실시공이 드러나면 해당 시군에 시정명령, 부실벌점 부과 등 후속조치를 하도록 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kwang@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8/30 16:52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