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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면전차 활성화 방안은…국회서 트램 심포지엄

"정부 지원·사회적 합의 필요"…도로교통법 개정도
대한민국 트램 심포지엄 [대전시 제공=연합뉴스]
대한민국 트램 심포지엄 [대전시 제공=연합뉴스]

(대전=연합뉴스) 정찬욱 기자 = 대전시는 29일 국회의원회관 제1 소회의실에서 국회, 국토교통부, 트램 도입 자치단체,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노면전차(트램) 도입 활성화 과제를 짚고 성공방안 마련을 위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대전시는 도시철도 2호선으로 전국 첫 노면전차(트램) 도입을 추진 중이다.

이번 심포지엄은 대전시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황희(더불어민주당) 의원, 대한교통학회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대전 트램포럼이 주관했다.

트램 관련법 중 도로교통법 개정을 주관하는 경찰청과 국회 입법조사처, 국토교통부 관계자와 국내 트램 실용화 사업을 주도하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이 자리를 함께했다.

트램 [연합뉴스 자료사진]
트램 [연합뉴스 자료사진]

토론회를 공동주최한 최기주 대한교통학회장은 개회사에서 "트램은 비용이 적게 들고, 도시의 쾌적성, 약자들도 쉽게 탈 수 있어 전 세계적으로 르네상스 시대를 맞고 있다"며 "우리도 중앙정부의 과감한 지원과 전향적인 자세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권선택 대전시장은 축사에서 "대전시가 전국 최초로 트램 도입을 추진한 지 3년이 됐다"며 "초기에는 어려움이 있었지만, 특별히 대통령께서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조기착공 지원과 시범노선 건설을 약속한 만큼, 앞으로 더 탄력을 받아 추진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조발제를 한 황희 의원은 지역구인 서울 양천구 목동아파트 재건축을 사례로 "도심지 내 편리한 이동을 위해서는 트램을 통한 교통체계 재구성이 중요하다"면서 "우선 도로교통법을 빨리 개정해 트램을 설치할 수 있는 근거를 만들고 장기적으로는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트램 관련법들을 정비해 트램 특별법을 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장택영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박사는 선진국 사례를 소개하면서 "지속가능한 교통수단인 녹색 트램이 국내에 안착하기 위해서는 버스 승객 감소를 걱정하는 기존의 버스사업자, 차선 감소에 따른 통행불편에 불만을 느끼는 승용차 이용자, 주민, 편리한 환승 체계를 원하는 대중 교통이용자 등 다양한 트램 관련 주체들 간의 사회적 합의가 매우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도명식 한밭대학교 교수는 트램을 활용한 대중교통 중심도시 건설을 위해 트램 우선신호체계, 버스 등 대중교통 노선 개편 필요성을 주장했다.

토론자로 나선 양근율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부원장은 "국내 기술로 트램 상용화가 가능하고, 특히 세계적인 국내 2차 전지 기술과 융합해 한번 배터리 충전으로 35㎞를 주행할 수 있어 도심 미관 향상과 경제적인 건설이 가능해졌다"며 "선례가 없는 트램 도입을 위해서는 기술뿐 아니라 정부의 정책 결정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조우현 경찰청 교통기획계장은 "도로교통법 개정도 9월 국회에 상정해 마무리할 것"이라며 "법 제도 문제로 트램 도입이 어렵다는 말은 이젠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대전에 이어 전국의 많은 도시에서 트램 도입을 앞다퉈 추진하고 있고 정부 예산안에 대전 트램 기본설계비 30억원이 반영됐다"며 "트램 설치 근거가 되는 도로교통법 등 개정도 순조롭게 진행돼 트램 건설을 앞당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jchu2000@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8/29 16:40 송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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