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한국식 한자' 7만9천단어, 네이버에서 검색하세요

단국대, '한국한자어사전' 디지털화

(용인=연합뉴스) 류수현 기자 = 단국대 동양학연구원은 인터넷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 '한국한자어사전' 검색서비스를 시작했다고 29일 밝혔다.

새로 시작되는 네이버 한국한자어사전 서비스.
새로 시작되는 네이버 한국한자어사전 서비스.단국대 동양학연구원은 인터넷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 '한국한자어사전' 검색서비스를 시작했다고 29일 밝혔다. 서비스 시작 전에 지역 이름인 공주를 검색했을 때 나오는 내용(위)과 한국한자어사전 서비스 내용(아래). [네이버 갈무리 = 연합뉴스]

한국지명과 의학, 민속 등 표제어 7만9천여개가 서비스된다.

이 가운데 한국식 한자인 '국자'(國字)와 '이두'(吏讀), '국의자'(國義字)도 포함됐다.

한국식 한자는 중국과 일본에서 사용되지 않고 우리나라에서 저절로 생겨나거나 일부러 만들어진 언어다.

'국자'는 우리나라에서 새로 만들어진 한자이며, '이두'는 한자의 음과 뜻을 빌려 우리말을 적은 한자다. '국의자'는 원래 한자 뜻과 달리 필요에 따라 만들어진 새로운 뜻의 한자다.

한국한자어사전 서비스가 시행되기 전 네이버 한자 사전에 지역 이름인 '공주'를 검색하면 '공주시(公州市)'라는 뜻만 찾아볼 수 있었다. 그러나 한국한자어사전 서비스가 시작되면서 지역 역사에 대한 설명이 추가됐다.

'국자' 중 하나인 '가(加)' 밑에 '새 을(乙)'을 더해 만든 '갈(乫)'도 기존에는 뜻만 한 줄 나왔다.

현재는 '우리말의 '갈' 음을 표기하기 위하여, 加와 乙을 결합하여 만든 글자'라는 내용의 한자가 만들어진 배경과 뜻풀이, 예문을 함께 볼 수 있다.

종이 한국한자어사전. [단국대 동양학연구원 제공 = 연합뉴스]
종이 한국한자어사전. [단국대 동양학연구원 제공 = 연합뉴스]

연구원은 1996년 4권으로 완간한 한국한자어사전을 디지털화하는 작업을 지난해 6월부터 시작했다.

연구원 관계자는 "한국학 등 전문연구자들은 물론 일반 대중들도 손쉽게 한국 한자어 콘텐츠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라며 "사전 디지털화 작업을 계기로 학계 발전에도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you@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8/29 15:02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