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안철수, 이번에도 이승만·박정희 묘소 참배…"혁신 보여드릴것"(종합)

송고시간2017-08-28 12:07

DJ·YS 등 前대통령 4명 묘역 참배…靑정무수석·총리 비서실장 예방 맞아

"제2 창당위 만들겠다…대선백서 이른 시일 안에 공개"

안철수, 당대표 공식일정 시작
안철수, 당대표 공식일정 시작

(서울=연합뉴스) 박동주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 신임 대표가 28일 오전 당대표 첫 공식일정으로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을 찾아 현충탑에 참배하고 있다. 2017.8.28
pdj6635@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동호 한지훈 설승은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 신임 대표는 28일 '정치개혁을 향한 전진'을 다짐하며 당 대표로서 첫 행보를 시작했다.

안 대표는 각 당 대표를 잇따라 면담하고 신·구 지도부와 차례로 식사를 하기로 하는 등 첫날부터 광폭 행보를 보였다.

안 대표는 이날 오전 신임 지도부와 함께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을 참배하고 방명록에 "대한민국의 정치개혁과 미래를 향해 전진하겠습니다"라고 적었다.

안 대표는 이어 고(故) 김대중·이승만·김영삼·박정희 전 대통령 묘소를 차례로 참배했다. 애초 김대중·김영삼 전 대통령 묘소만 참배하기로 했으나, 4명의 묘소에 모두 들르기로 일정을 변경했다.

안 대표 측 관계자는 "전직 대통령을 예우하는 차원에서 안 대표가 네 군데 묘소를 다 가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강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참배를 마친 안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지난 혁신위의 안을 계승해 더 발전시키겠다"며 "제2 창당위원회를 만들어서 더 혁신하는 모습을 국민께 보여드리겠다"고 말했다.

그는 지명직 최고위원과 대변인 등 인선에 관련해 "오늘 첫 번째 최고위 회의에서 여러 지도부 분들의 의견을 듣고 참고해 인선하겠다"며 "(호남 등 특정 지역 배려도) 포함해서 고려하겠다"고 밝혔다.

안 대표는 "대선 백서를 최고위 검토를 거쳐 이른 시일 안에 공개하겠다"며 "거기서 제기된 여러 문제점을 당을 혁신하는 좋은 재료로 삼겠다"고 덧붙였다.

'정치개혁과 미래를 향해 전진'
'정치개혁과 미래를 향해 전진'

(서울=연합뉴스) 박동주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 신임 대표가 28일 오전 당대표 첫 공식일정으로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을 찾아 현충탑에 참배하고 남긴 방명록. 2017.8.28
pdj6635@yna.co.kr

안 대표는 국회로 복귀해 당 대표실에서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의 예방을 맞았다.

안 대표는 전 수석을 향해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와 원내대표로 호흡을 맞춘 경험이 있어 친숙하다"며 인사말을 건넸다.

안 대표는 "어제 문재인 대통령과 통화에서 국익과 민생에 도움되는 일이라면 적극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전수석이 앞으로 여당보다 야당과 더 많은 대화를 하길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그러자 전 수석은 "안 대표의 정치적인 합리성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다. 초당적 협력 말씀에 다시 감사드린다"며 "새 정치에 대한 기대가 크다. 여야정 협의체가 아직 출발 못 해서 안타까운데, 빨리 구성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서로 인사
서로 인사

(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 신임 대표(왼쪽)가 28일 오전 국회 당대표실을 찾은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과 서로 인사하고 있다. 2017.8.28
hihong@yna.co.kr

곧이어 안 대표를 찾아온 배재정 국무총리 비서실장이 "국민의당 지도부가 결정된 이후 이낙연 국무총리가 (안 대표를) 공관으로 모시겠다고 한다"고 하자 안 대표는 "총리님과 통화했다. 전화에서도 그 말씀을 하셨다"며 "앞으로 협치가 뭔지 국민에 보여주겠다"고 화답했다.

안 대표는 "교육개혁이 지엽적인 입시제도와 수능 평가로 가게 되니 오히려 부담들이 많은 것 같다"며 "좀 더 큰 틀의 방향을 정부가 선도적으로 제시해달라"고 제안하기도 했다.

안 대표는 오후에는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바른정당 이혜훈 대표, 정의당 이정미 대표 예방을 소화할 예정이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일정상 29일 오전에 만나기로 했다.

또 안 대표는 전날 전당대회에서 선출된 장진영·박주원 최고위원과 박주현 여성위원장, 이태우 청년위원장 등 신임 지도부와 오찬을 함께 하고, 김동철 원내대표를 비롯한 기존 지도부와는 만찬 회동을 할 예정이다.

국무총리 축하난 받는 안철수
국무총리 축하난 받는 안철수

(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 신임 대표(왼쪽)가 28일 오전 국회 당대표실을 찾은 배재정 국무총리 비서실장으로부터 이낙연 국무총리가 보낸 난을 받고 있다. 2017.8.28
hihong@yna.co.kr

dk@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