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농식품부 "일반 계란 농약검사 항목에 DDT 포함 검토"

친환경 계란서 농약 DDT 검출
친환경 계란서 농약 DDT 검출(영천=연합뉴스) 김준범 기자 = 21일 오후 경북 영천시 한 산란계 농장 창고에 유통하지 않은 계란이 쌓여있다. 이 농장은 농림축산식품부 전수조사에서 디클로로디페닐트라클로로에탄(DDT)이 나왔다. psykims@yna.co.kr
살충제 검출 계란 인체 위해성 발표
살충제 검출 계란 인체 위해성 발표(청주=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21일 오후 충북 청주시 오송읍 식품의약처안전처에서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오른쪽)과 최성락 식약처 차장이 살충제 검출 계란 유통량 추적조사 및 인체 위해성 평가를 발표하고 있다. cityboy@yna.co.kr

(청주=연합뉴스) 정빛나 기자 = 일부 친환경 인증 농가에서 38년 전 사용이 금지된 살충제인 DDT 성분이 검출된 것을 계기로 정부가 일반 계란에 대해서도 DDT 검사를 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은 21일 오후 충북 청주시 오송읍에 있는 식약처에서 합동 브리핑을 열고 "DDT가 검출된 농가에 대한 토양 검사 및 환경 조사를 통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일반 계란의 잔류농약 검사 항목에 추가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친환경 인증 농가에서 생산한 계란에 대해서는 DDT를 포함한 320종 농약 검사를 하고 있다.

[그래픽] 숫자로 본 살충제 계란 조사
[그래픽] 숫자로 본 살충제 계란 조사

친환경 농가는 320종 중 어떤 성분도 조금이라도 검출돼선 안 된다.

이와 달리 일반 농가의 경우 식약처가 고시한 27종 농약 검사를 해 허용 기준치 이하면 유통을 허용하고 있다.

[그래픽] 살충제 계란, 인체에 해로운 정도 독성 없어
[그래픽] 살충제 계란, 인체에 해로운 정도 독성 없어

DDT는 27종에 포함되지 않아 이번 전수조사 과정에서 일반 농가에 대해서는 DDT 검사가 이뤄지지 않았다.

이미 경북 지역 친환경 농가 2곳에서 DDT가 검출된 점을 고려할 때, 일반 농가에서도 DDT가 충분히 검출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서 우려가 커지고 있다.

shin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8/21 15:38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