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與 "공영방송 상처 곪아 터져"…고강도 개혁 드라이브

(서울=연합뉴스) 한지훈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10일 공영방송 정상화를 주요 현안으로 내세우며 강도 높은 개혁을 거듭 촉구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8일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을 임명하면서 "지난 10년간 공영방송이 가장 심하고 참담하게 무너졌다"고 언급한 것을 계기로 집권 여당인 민주당도 언론 개혁 이슈를 본격적으로 제기하는 분위기다.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전 정책조정회의에서 "공영방송의 상처가 곪아 터지는 상황에 이르렀다"며 "특히 MBC는 2012년 공정방송 파업 이후에 내려진 징계 처분만 71건에 달하고, 비제작 부서 발령 등 부당전보 인원도 187명이나 된다"고 말했다.

이어 "하루빨리 치료하고 회복시켜서 다시금 국민의 신뢰를 받는 공영방송으로 만들어야 한다"면서 "공영방송 지배구조를 통해 정권이 언론을 장악하는 악순환을 끊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원내수석부대표는 "저를 포함해 162명의 국회의원이 발의한 '언론장악방지법'의 요지는 집권세력의 공영방송 지배 기득권을 과감히 내려놓겠다는 것"이라며 "먼저 제도적 측면에서 공영방송 지배구조를 통해 정권이 언론을 장악하는 악순환을 끊어내야 한다"고 덧붙였다.

홍익표 정책위 수석부의장도 "언론 자유를 수호하려는 내부자들에 대한 탄압이 MBC 내에서 벌어졌다. 공영방송에서 있을 수 있는 일인가 싶다"며 "MBC 판 블랙리스트에 대한 검찰의 철저하고 신속한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제가 지난번에 MBC를 한번 지적했더니 MBC 방송에서 수도 없이 방송을 장악하려고 한다는데 정말 방송을 장악하고 싶은 생각이 없다"며 "방송사 로고 들고 국민 앞에 나서지도 못하는 공영방송을 장악해서 정권에 무슨 도움이 되겠나"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공영방송들이 자정 노력을 해주시라. 국민의 신뢰와 공정성 회복이 최우선이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이렇게 동시다발로 공영 언론 문제가 언급된 것은 검찰, 국가정보원, 방송 등을 '3대 개혁' 포인트로 지목해온 문재인 대통령의 개혁 드라이브를 여당으로서 뒷받침하는 차원으로 풀이된다.

앞서 문 대통령은 작년 12월 암 투병 중인 MBC 이용마 해직기자를 문병하면서 "2012년 언론 파업 당시 해직자들과 박근혜 정부 들어 불이익을 받았던 언론인들을 즉각 원상회복하고 명예도 회복시키고 보상도 제대로 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민주당은 이날 추가 논평을 통해 MBC 상황을 거듭 언급했다.

김현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MBC 판 블랙리스트가 밝혀졌다"며 "검찰은 피해 당사자들이 사건을 고소한 만큼 철저하고 신속하게 수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현 경영진이 관여된 사건을 자체 진상조사 하겠다는 것은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기는 격'으로 진상이 제대로 밝혀질 리 만무한 것은 삼척동자도 아는 사실이다"고 지적했다.

추미애 대표는 MBC에서 해직된 최승호 PD가 감독한 영화 '공범자들'을 조만간 관람할 계획이다. 이명박·박근혜 정부의 언론 장악 시도와 그 폐해를 KBS와 MBC 등 공영방송을 중심으로 추적한 다큐멘터리다.

추 대표는 이번 영화 관람을 통해 공영방송의 부정적 현실에 공감하고, 국민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개혁이 시급하다는 취지의 정치적 메시지를 강하게 던질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이효성 방통위원장도 지난 9일 시사회에 참석해 이 영화를 관람하고, "우리 언론의 현실이 참담하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느꼈다"는 소감을 밝힌 바 있다.

작년 12월 암 투병 중인 MBC 이용마 해직기자를 문병하면서 "2012년 언론 파업 당시 해직자들과 박근혜 정부 들어 불이익을 받았던 언론인들을 즉각 원상회복하고 명예도 회복시키고 보상도 제대로 하겠다"고 말한 문재인 대통령 [연합뉴스 자료사진]
작년 12월 암 투병 중인 MBC 이용마 해직기자를 문병하면서 "2012년 언론 파업 당시 해직자들과 박근혜 정부 들어 불이익을 받았던 언론인들을 즉각 원상회복하고 명예도 회복시키고 보상도 제대로 하겠다"고 말한 문재인 대통령 [연합뉴스 자료사진]
발언하는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
발언하는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가 10일 오전 국회에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jeong@yna.co.kr


hanjh@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8/10 18:43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