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08:00

송고시간2017-08-10 08:00

■ 北 "화성-12 4발 사격방안 검토…괌주변 30∼40㎞해상 탄착될것"

북한군 전략군은 9일 '화성-12' 중장거리탄도미사일(IRBM) 4발로 미군 기지가 있는 괌을 포위사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0일 보도했다. 북한군 전략군사령관 김락겸은 "이미 천명한 바와 같이 우리 전략군은 괌도의 주요 군사기지들을 제압·견제하고 미국에 엄중한 경고 신호를 보내기 위하여 중장거리전략탄도로켓 '화성-12'형 4발의 동시 발사로 진행하는 괌도 포위사격 방안을 심중히 검토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전문보기 : http://yna.kr/2uRu6KsDA6q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08:00 - 1

■ 美국방 "北, 정권종말·국민파멸 이끌 어떤 행동도 중단해야"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부 장관은 9일(현지시간) "북한은 정권의 종말과 국민의 파멸을 이끌 어떤 행동도 고려하는 것을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매티스 장관은 이날 성명을 통해 "북한은 자신을 스스로 고립하는 일을 멈추고 핵무기 추구를 그만두는 길을 선택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전문보기 : http://yna.kr/ktRM6KFDA6K

■ 만줄로, 군사옵션론 경계…"제2 한국전 발발 주의해야"

미국 싱크탱크인 한미경제연구소(KEI)의 도널드 만줄로 소장이 제2차 한국전쟁 발발 가능성을 거론하며 최근 부상하고 있는 대북 군사옵션의 위험성을 경고했다. 10선 하원의원 출신인 만줄로 소장은 9일(현지시간) 안보 전문매체 내셔널 인터레스트에 기고한 글에서 "제2의 한국전쟁을 주의해야 한다"면서 "북한의 행동이 어떤 시점에서 미국에 선택의 여지를 없앨 수 있지만 '예방 타격(preventive strike)'을 제안하는 사람들은 그에 따른 현실적인 대가를 이해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문보기 : http://yna.kr/wtR26K_DA6h

■ 국민의당, 오늘부터 이틀간 8·27 전당대회 후보 등록

국민의당은 10일부터 이틀간 당 대표와 최고위원 등 8·27 전당대회에 출마할 후보 등록을 받는다. 출마할 후보들은 이 기간 후보 등록을 하고 자격 심사를 거쳐 본격적인 선거 운동에 돌입하게 된다. 당 대표 출사표를 던진 후보 가운데 안철수 전 대표는 이날 오전 9시께 당사를 직접 방문해 후보로 등록할 예정이다.

전문보기 : http://yna.kr/IMRr6KtDA6S

■ "고령화 따른 재정지출 추가 부담 한해 평균 2.8조원"

저출산·고령화 문제가 우리나라 재정지출을 연평균 3조원 가까이 추가하는 변수로 작용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송호신 이화여대 경제학과 부교수와 허준영 한국외대 경제학부 조교수는 10일 한국은행이 발간한 '인구구조 변화와 재정' 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는 2009∼2013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자료를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에서 2016년부터 2065년까지 인구구조 변화로 연평균 약 2.8조원 재정지출이 추가로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했다.

전문보기 : http://yna.kr/dLRH6KjDA6g

■ 반도체 흑자 8월까지 288억달러…작년 전체 넘었다

올들어 우리나라의 반도체 부문 무역수지 흑자가 지난해 전체 흑자 규모를 벌써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글로벌 시장을 사실상 장악하고 있는 메모리 반도체 부문의 흑자가 우리나라 무역흑자의 거의 절반을 차지하면서 무역수지 편중이 심각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전문보기 : http://yna.kr/xLRD6KqDA6X

■ 현대차 노조, 임단협 난항에 6년 연속 파업 돌입

현대자동차 노조가 임금과 단체협약 교섭이 난항을 겪자 올해 6년 연속 파업에 들어간다. 노조는 10일 오전 11시 30분부터 2시간 동안 1조 근무자들이 파업한다. 이들은 파업 후 집회 없이 곧바로 퇴근할 예정이다.

전문보기 : http://yna.kr/PLRW6KaDA6Z

■ 美조지아 교육장관, 김상곤 부총리에 서신…교육교류 제의

미국 조지아 주(州)의 리처드 우즈 교육장관이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게 취임 축하 서신을 보내 활발한 교육교류를 제의했다. 9일(현지시간) 애틀랜타 현지 한인 매체 뉴스앤포스트에 따르면 우즈 장관과 루이스 얼스트 차관, 주 교육부 산하 국제교류재단인 ITTI 글로벌 재단 윤호진 이사장은 최근 김 부총리에게 서신을 보냈다.

전문보기 : http://yna.kr/NuRP6KpDA6o

■ 펀드 판매잔고 '사상 최대' 수준…증권사 70% 판매

국내 금융권에서 판매하는 펀드 잔고가 500조원에 다가서며 '사상 최대' 수준으로 불어났다. 이 중 증권사에서 판매된 펀드 규모가 320조원을넘어서 비중이 70%에 달했다. 10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공모와 사모를 합친 전체 펀드 판매 잔고는 6월 말 현재 459조6천억원으로 집계됐다. 펀드 잔고는 5월 말 471조9천억원으로 사상 최대를 기록하고서 일부 환매로 소폭 줄어들었다.

전문보기 : http://yna.kr/ZLR46KUDA69

■ '도산 안창호는 공산주의자' 美이민국에 모함 투서 최초 발견

도산 안창호 선생을 공산주의자(볼셰비스트)로 모함한 투서가 미국 이민국에 접수된 사실이 최초로 확인됐다. 미 캘리포니아 주(州) 북부 정부기록보존소에서 현지 한인 연구자에 의해 영문 투서 원본이 발견된 것이다. 안창호 선생의 세 번째 미국 체류와 추방 과정을 확인하는 귀중한 사료로 평가된다. 재미 한인 독립운동사의 새로운 발견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전문보기 : http://yna.kr/TERg6K3DA6x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