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北 전략군 "'화성-12'로 괌 포위사격 작전방안 검토"(3보)

송고시간2017-08-09 07:30

"김정은 결단 시 임의 시각에 동시다발·연발적 실행" 위협

북한군 총참모부 "美 예방전쟁에 전면 전쟁으로 대응할 것"

[그래픽] 북한, '화성-12'로 괌 포위사격 위협
[그래픽] 북한, '화성-12'로 괌 포위사격 위협

북한, 신형 중장거리탄도미사일 '화성-12' 발사
북한, 신형 중장거리탄도미사일 '화성-12' 발사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북한은 14일 새로 개발한 지대지 중장거리탄도미사일(IRBM) '화성-12' 시험발사를 진행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5일 전했다. 2017.5.15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지성림 기자 = 북한의 탄도미사일 운용부대인 전략군은 9일 미국을 향해 중장거리탄도미사일(IRBM) '화성-12'로 괌 주변에 대한 포위사격을 위한 작전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위협했다.

[그래픽] 북한 주요 미사일 사거리
[그래픽] 북한 주요 미사일 사거리

북한군 전략군은 이날 대변인 성명에서 "미제의 핵 전략폭격기들이 틀고 앉아있는 앤더슨공군 기지를 포함한 괌도의 주요 군사기지들을 제압·견제하고 미국에 엄중한 경고 신호를 보내기 위하여 중장거리전략탄도로켓 '화성-12'형으로 괌도 주변에 대한 포위사격을 단행하기 위한 작전방안을 심중히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전했다.

김정은, 중장거리탄도미사일 '화성-12' 시험발사 참관
김정은, 중장거리탄도미사일 '화성-12' 시험발사 참관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지난 14일 새로 개발한 중장거리탄도미사일(IRBM) '화성-12' 시험발사를 참관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5일 전했다. 사진은 발사 준비 상태인 '화성-12' 미사일을 지켜보는 김정은의 모습. 2017.5.15
photo@yna.co.kr

그러면서 "이 괌도 포위사격 방안은 충분히 검토·작성되어 곧 최고사령부에 보고하게 되며 우리 공화국 핵 무력의 총사령관이신 김정은 동지께서 결단을 내리시면 임의의 시각에 동시다발적으로, 연발적으로 실행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북한, 신형 중장거리 미사일 '화성-12' 발사 영상 공개

북한, 신형 중장거리탄도미사일 '화성-12' 발사 영상 공개 (서울=연합뉴스) 북한 조선중앙TV는 신형 지상대지상 중장거리 전략 탄도미사일(IRBM) '화성-12' 시험발사에 성공했다며 15일 발사 영상을 공개했다. 2017.5.15

전략군 대변인은 미국 괌 기지의 전략폭격기들이 한반도 상공에 출동하는 것을 두고 "우리로 하여금 미국의 대조선 침략의 전초기지, 발진기지인 괌도를 예의주시하게 하며 제압·견제를 위한 의미 있는 실제적 행동을 반드시 취할 필요성을 느끼게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정은 동지께서 미국놈들이 우리나라 주변 수역과 태평양이 조용할 날 없이 갈개며(나대며) 예민한 지역에서 부적절한 군사적 망동을 일삼고 있는데, 미제의 침략 장비들을 제압·견제하기 위한 강력하고도 효과적인 행동 방안을 검토하라고 언급하신 바 있다"고 덧붙였다.

대변인은 "이 사격 계획이 단행될 경우 미국놈들이 우리 전략 무기들의 위력을 가장 가까이에서 제일 먼저 체험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미국이 자기 나라 땅을 그 누구의 공격도 받을 수 없는 천국으로 생각한다면 그것은 분명히 허황한 망상"이라고 역설했다.

또 "미국은 조선인민군 전략군의 탄도로켓들이 지금 이 시각도 태평양을 마주 향해 항시적인 발사 대기 태세에 있다는 사실을 똑바로 알며 우리 탄도로켓들의 발사 방위각에 깊은 주의를 돌려야 한다"며 "우리가 군사적 선택을 하지 않도록 우리에 대한 무분별한 군사적 도발 행위들을 당장 걷어치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북한군 총참모부도 이날 별도의 대변인 성명을 통해 "미국이 새롭게 고안해내고 감행하려는 '예방전쟁'에는 미국 본토를 포함한 적들의 모든 아성을 송두리째 없애버리는 전면전쟁으로 대응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총참모부 대변인은 "미국의 선제타격 기도(시도)는 우리 식의 보다 앞선 선제타격으로 무자비하게 짓부숴버릴 것"이라며 "우리 식의 앞선 선제타격은 미국의 선제타격 기도가 드러나는 즉시 서울을 포함한 괴뢰 1, 3 야전군 지역의 모든 대상을 불바다로 만들고 남반부(한국) 전 종심에 대한 동시 타격과 함께 태평양 작전지구의 미군 발진기지들을 제압하는 전면적인 타격으로 이어지게 될 것"이라고 위협했다.

yoonik@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