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검찰개혁 본격화' 법무·검찰개혁위 발족…위원장 한인섭

송고시간2017-08-09 06:00

법무부 탈검찰화·공수처 설치·전관예우 근절 등 논의…11월까지 권고안

'검찰개혁 본격화' 법무·검찰개혁위 발족…위원장 한인섭 - 1

(서울=연합뉴스) 고동욱 기자 =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검찰 개혁의 구체적 실행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구가 출범한다.

법무부는 9일 오후 정부과천청사에서 '법무·검찰 개혁위원회'를 발족하고 민간위원 17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한다고 밝혔다.

개혁위는 법무·검찰의 실태와 문제점을 진단해 국민 눈높이에 맞는 개혁 방안을 마련해 법무부 장관에게 권고하는 활동을 하게 된다.

그간 법무부는 자체적으로 개혁 방안을 추진해 왔으나, 일반 국민의 입장을 더 충실히 반영하기 위해 민간위원만으로 구성된 법무·검찰 개혁위를 구성하기로 했다.

위원회에는 법학 교수와 변호사, 시민단체 관계자, 언론인 등이 참여한다.

위원장은 한인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맡는다.

한 위원장은 참여정부 시절 사법·검찰 개혁 의제를 다룬 사법개혁위원회(사개위)에 참여한 바 있는 진보 성향의 대표적인 사회참여형 법학자다.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과 매우 가까운 사이로 알려졌고, 박상기 법무부 장관과도 사개위 활동에 함께 참여한 인연이 있다.

'법무·검찰 개혁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한인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연합뉴스 자료사진]

'법무·검찰 개혁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한인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연합뉴스 자료사진]

위원회는 이날 발족식을 마친 뒤 곧장 제1차 전체회의를 열고 법무부의 탈검찰화,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 전관예우 근절, 검찰 인사제도 공정성 확보 방안 등을 논의 과제로 선정하고 검찰개혁 방안을 토의했다.

위원회는 오는 11월까지 '법무·검찰개혁 권고안'을 마련해 최종 발표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매주 1회 정기적으로 회의를 열고, 필요한 경우 임시 회의를 거쳐 주요 개혁 안건을 심의·의결할 방침이다.

또 11월 종합적인 권고안을 마련하기 전이라도 분야별 추진계획 중 즉시 추진할 수 있는 과제는 안건으로 심의해 장관에 시행을 권고할 계획이다.

법무부도 장관 직속 검찰개혁 추진기구로 단장 1명과 검사 2명으로 구성된 '법무·검찰 개혁단'을 설치해 위원회 활동을 지원하기로 했다.

박상기 법무부 장관은 "한 번 반짝이고 사라지는 일회성 개혁 방안이 아니라 꾸준히 지속될 수 있는 제도화된 개혁 방안을 국민의 눈높이에서 마련하도록 힘을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한 위원장은 "국민의 뜻을 무겁게 받들어 법무개혁과 검찰개혁을 위한 법적·제도적 방안을 마련하고, 적폐청산·인권보장·국민참여의 시대를 여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법무·검찰 개혁위원회 위원 명단

구 분 성 명 비 고
위원장 한인섭 서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위 원
김남준 변호사(법무법인 시민)
김두식 경북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김 진 변호사(법무법인 지향)
박근용 참여연대 공동 사무처장
사봉관 변호사(법무법인 지평)
성한용 한겨레신문 선임기자
안 진 전남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이미경 한국성폭력상담소 소장
이윤제 아주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임수빈 변호사(법무법인 서평)
전지연 연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정미화 경실련 상임 집행위원
정한중 한국외국어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차정인 부산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허익범 변호사(법무법인 산경)
황상진 한국일보 콘텐츠본부장

법무·검찰개혁위원회 발족식
법무·검찰개혁위원회 발족식

(과천=연합뉴스) 이상학 기자 = 박상기 법무부 장관(오른쪽)이 9일 오후 정부과천청사 법무부에서 열린 '법무·검찰 개혁위원회' 발족식에서 위원장인 한인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등에게 위촉장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며 악수를 하고 있다. 개혁위원회는 법무·검찰의 실태와 문제점을 진단해 국민 눈높이에 맞는 개혁 방안을 마련해 법무부 장관에게 권고하는 활동을 하게 된다. leesh@yna.co.kr


sncwook@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