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페이스북 "하루 45억개 자동번역, 모두 AI 통한 신경망 번역"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김현재 특파원 = 페이스북은 매일 약 45억 개의 자동 번역을 하고 있으며, 이들 모두를 인공지능을 사용한 신경망 번역으로 수행하고 있다고 4일(현지시간) 밝혔다.

페이스북 "하루 45억개 자동번역, 모두 AI 통한 신경망 번역" - 1

페이스북은 공식 블로그를 통해 "20억 명의 이용자를 위한 완벽하고 정확한 번역 경험을 제공하기는 쉽지 않은 일"이라며 "여러 언어의 문맥과 속어, 오타, 약어 및 의도를 동시에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블로그는 이어 "과거에는 문장을 단어 단위 또는 짧은 구문 단위로 번역하는 단순한 구문 기반 기계 번역 모델을 채택했었지만, 이제는 한 번에 전체 문장을 고려하는 더 흠결 없고 진보된 방법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페이스북의 LTSM(장단기 메모리 네트워크)로 알려진 특정 유형의 기계학습 구성 요소를 사용해 이를 실행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IT 전문매체 더버지는 "새 시스템은 'tmrw'와 같은 약어를 '내일(tomorrow)'이라는 원래 작성자가 의도한 의미로 번역할 수 있다"면서 "페이스북은 신경망 시스템을 통해 과거 구문 기반 시스템 번역보다 정확성을 11% 올릴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페이스북은 "신경망 번역은 향후 사진이 추가된 게시물의 번역 등 더 개발될 여지가 많다"면서 "또 하나의 게시물을 다양한 언어로 동시에 번역하는 다국어 모델도 연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kn0209@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8/05 01:46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