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조희연 "초등교원 임용, 1수업2교사제 등 정책적 대안 찾을 것"

송고시간2017-08-04 11:15

조희연 "초등교원 임용, 1수업2교사제 등 정책적 대안 찾을 것" - 1

(서울=연합뉴스) 고유선 이재영 기자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초등학교 교사 선발 예정 인원 축소와 관련해 1수업 2교사제 등 정책적인 대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조 교육감은 4일 서울시교육청에서 서울교대 학생들과의 면담에 앞서 학생들이 혼란을 겪은 것에 사과하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유를 막론하고 교원 수급정책 때문에 어려움을 드려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정책 최종 결정권이 교육부에 있지만, 교육청 또한 큰 책임에서 벗어날 길이 없다"고 말했다.

앞으로의 대책과 관련해서는 "교육부만 바라보지 않고 적극적으로 정책을 찾아보겠다"며 "학생 수 급감으로 학급 수도 축소해야 하는 게 큰 흐름이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수준의 교육 질을 만들어야 한다는 과제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 최대 공약인 1교실 2교사 수업제 부분이 조금은 희망을 갖게 하는 부분"이라며 "(1교실 2교사 수업제를 하려면) 교원 1만5천명을 증원해야 하는데 이를 포함해 어떤 해결 방안이 있는지 적극적으로 고민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기간제 교사의 정교사 전환을 염두에 두고 초등교사 선발 인원을 줄인 것이 아니냐는 일각의 지적에 대서는 사실이 아니라고 일축했다.

조 교육감은 "현재 임용고사라는 공식적 절차를 통해서만 (초·중등) 교육 공무원으로 임용될 수 있다"며 "향후 노력하고자 하는 것 중 하나가 사립(중·고등)학교에서 정교사 채용을 미루고 기간제 교사를 채용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인데 이 부분은 초등과 관계가 없다"고 말했다.

초등교사 임용절벽 (PG)
초등교사 임용절벽 (PG)

[제작 최자윤] 일러스트

교육대생들 만난 조희연 교육감
교육대생들 만난 조희연 교육감

(서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4일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에서 조희연 교육감이 서울교대생들과 면담하며 발언하고 있다. jjaeck9@yna.co.kr

교육대생들 만난 조희연 교육감
교육대생들 만난 조희연 교육감

(서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4일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에서 조희연 교육감이 초등교사 선발인원이 대폭 줄어든것과 관련해 서울교대생들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 jjaeck9@yna.co.kr


cindy@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