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AsiaNet] G20 정상회담에서 관심받은 광둥 문화

송고시간2017-07-09 17:30


-- 문화적 색채 부여된 중국-독일 전략적 파트너십

[편집자 주] 본고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밝혀 드립니다.

AsiaNet 69236

(함부르크, 독일 2017년 7월 7일 AsiaNet=연합뉴스) 7월 5~6일, 독일의 베를린과 함부르크에서 “2017 유럽에서 중국-광둥 문화관광 체험” 활동이 펼쳐지면서 독일의 주류 매체와 시민의 관심이 쏠렸다.

기쁨과 자신감을 표현하는 “풍만한 여성” 조각

7월 6일 유럽에서 진행되는 광둥 문화 투어의 일환으로 Xu Hongfei 문화전시회 세계투어가 함부르크에서 시작됐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중국 조각가 Xu Hongfei가 만든 16점의 “풍만한 여성” 조각 작품이 11일 동안 함부르크 곳곳의 공공장소에서 전시됐다. 이 기간에 지역 주민은 직접 이들 조각품을 감상했다. 그 중 “음악의 도시”, “무너진 도시의 사랑”, “인어”라는 제목이 붙은 세 개의 조각 작품은 이번 전시를 위해서 제작된 것들이다. 방문객은 자유롭게 자기표현을 하는 것으로 보이는 풍만하지만 우아한 동양 여성을 즐겁게 감상했으며, 조각품 옆에서 포즈를 취하고 사진을 찍었다. Xu Hongfei는 풍만한 여성 조각을 통해 특정 문화와 국가에 국한된 적합성, 평정, 조화, 낙관주의 및 자신감을 도모하고자 했다. 이 전시회에서는 중국 광둥 시민의 활동적이고 자신감 넘치는 삶의 방식도 함부르크 시민에게 소개됐다.

저녁에 열린 개막식에서 광둥 성 당 상임위원회 의원이자 광둥 성 홍보수석인 Shen Haixiong은 문화 교류와 의사소통에 아름다움을 접목하는 것은 인류가 추구해온 가치라고 언급했다. 단단한 재료로 만드는 예술인 조각은 서로 다른 문화를 연결하는 특별한 다리와 같다. 앞서 소개한 풍만한 여성 조각품은 현대 중국인이 채택한 다양하고 긍정적이며 조화롭고 우호적인 삶의 태도를 표현한다. 마찬가지로 함부르크 시민은 현대 중국의 생활 환경과 문화 가치를 더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계기가 됐다.

Shen 홍보수석은 시대를 반영하는 문학과 미술이 그 시대의 스타일과 특징을 가장 잘 대변한다고 덧붙였다. 중국의 과거, 현재 및 미래를 보여주고자 중국의 우수한 문화와 미술 작품을 유입하고자 하는 경향이 부상하고 있다. 그에 따라 중국적 특색을 지닌 예술 작품을 세계 무대에 소개하고자 하는 중국의 국제 문화 교류가 촉진될 전망이다.

독일 시민을 사로잡은 문화 유적

G20 정상회담 기간에 “동양과 서양이 만나다: 13~17세기 해양 실크로드” 전시회가 함부르크 국제해양박물관(Internationales Maritimes Museum Hamburg, IMMH)에서 열리면서 함부르크 시민과 관광객을 사로잡았다. 이 전시회는 IMMH와 광둥 박물관의 협력으로 기획됐으며, “2017 유럽에서 중국-광둥 문화관광 체험”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IMMH 큐레이터 Peter Tamm에 따르면, 13~17세기 또는 남송 시대부터 청나라 초기까지에 해당하는 시기에서 전시물을 선별했다고 한다. 무역, 종교, 문화 교류, 역사 유적, 수중 고고학과 같은 주제를 기반으로 하는 이 전시회는 해양 실크로드의 발전과 번영에 대한 중국의 기여와 세계화의 진행을 보여준다.

도자기, 금은 보석, 향료, 수출 회화, 비단, 석제 조각, 고대 책, 금속 제품, 대나무 제품, 선박 모형 등 약 100점에 달하는 전시물이 중국 광둥으로부터 공수됐다.

위대한 성과로 이어지는 문화 교류

7월 5일, “중국 혁신” 전시회의 개막식과 “The Chinese Dream Guangdong Story” 시리즈의 제1권 발간식이 독일 베를린 시각예술센터에서 진행됐다. 이 행사에서는 아름다운 광둥을 담은 사진과 더불어 광저우의 첨단 기업인 EHang이 만든 UAV 등 혁신 제품을 선보였다. Guangdong Publishing Group과 Guangdong People's Press가 중국어 및 영어로 출판하는 “The Chinese Dream Guangdong Story”의 신판이 세계적으로 처음 출시됐다. 이 시리즈는 광둥의 개방적, 역동적, 혁신적, 공유하는 특징에 관한 4권의 책으로 구성된다. 이 시리즈는 여러 관점에서 광둥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전 세계 독자가 광둥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는 창구를 제공한다.

자료 제공: Guangdong Provincial Publicity Department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