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腸 박테리아, 감정에도 영향 미쳐"

"腸 박테리아, 감정에도 영향 미쳐"

(서울=연합뉴스) 한성간 기자 = 최근 장(腸) 박테리아와 뇌가 상호작용을 통해 건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들이 자주 발표되고 있다.

장 박테리아가 감정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대학 의대 소화기내과의 키르스텐 틸리쉬 박사는 장에 특정 박테리아가 많으면 기분과 행동을 담당하는 뇌 부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메디컬 익스프레스가 29일 보도했다.

40명의 여성에게서 채취한 대변 속 박테리아의 구성비율을 측정하고 감정 반응을 유발하는 영상을 보여주면서 MRI로 뇌를 촬영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틸리쉬 박사는 말했다.

이들 여성 중 33명은 장 박테리아 비율에서 박테로이데스(Bacteroides)가, 나머지 7명은 프레보텔라(Prevotella)가 많았다.

박테로이데스 그룹은 뇌 영상에서 정보를 복합 처리하는 부위인 전두엽과 섬엽의 회색질(gray matter)이 두꺼웠고 기억 중추인 해마의 용적이 큰 것으로 밝혀졌다.

대뇌는 신경 세포체로 구성된 겉 부분인 피질과 신경세포를 서로 연결하는 신경 섬유망이 깔린 속 부분인 수질로 이루어져 있는데 피질은 회색을 띠고 있어 회색질, 수질은 하얀색을 띠고 있어 백질(white matter)이라고 불린다.

이와 대조적으로 프레보텔라 그룹은 감정, 주의력, 감각을 관장하는 뇌 부위를 연결하는 신경회로가 밀집한 반면 해마 같은 다른 뇌 부위의 용적은 비교적 적었다.

이 그룹은 부정적인 영상을 보고 있을 때는 박테로이데스 그룹에 비해 해마의 활성도는 낮은 반면 불안, 근심, 과민 같은 부정적인 감정과 관련된 부위가 두드러지게 활성화됐다.

이는 장 박테리아와 뇌 사이에 상호작용이 존재한다는 이론을 뒷받침하는 것이라고 틸리쉬 박사는 설명했다.

장 박테리아가 갖가지 뇌 부위의 발달과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인지 아니면 뇌 부위들의 차이가 장 박테리아의 구성비율에 영향을 미치는 것인지는 알 수 없다고 그는 덧붙였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 심신의학학회(American Psychosomatic Society) 학술지 '행동의학 저널'(Journal of Behavioral Medicine) 최신호에 실렸다.

"장박테리아 감정에도 영향미쳐"[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장박테리아 감정에도 영향미쳐"[게티이미지뱅크 제공]

skha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6/30 10:53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