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러 미사일 위협에 스웨덴, 새 미사일 무기체계 도입 추진

'낡은' 호크 미사일 대신에 美 패트리엇 미사일 등 검토

(브뤼셀=연합뉴스) 김병수 특파원 = 한국에서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맞서 미국의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인 '사드' 배치를 놓고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러시아로부터 미사일 위협을 받는 스웨덴도 방공시스템에 대한 전면적인 개편을 추진 중이라고 현지 언론들이 25일 보도했다.

스웨덴군은 현재 지대공 미사일로 한국도 운용하는, 미국 레이션사의 호크 미사일을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지난 1950년대 개발된 호크 시스템은 낡은 데다가 새로운 공중 위협에 제대로 대응하기 어렵다는 지적에 따라 스웨덴은 새로운 무기체계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고 군 당국은 설명했다.

스웨덴 군은 그동안 호크 미사일 시스템에 대해 여러 차례 업그레이드해 왔지만 전투기와 헬기 위주였던 과거의 공중위협과 달리 요즘엔 항공기는 물론 탄도미사일까지 대응해야 하기 때문에 호크 미사일로는 대응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

스웨덴은 지난 2014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내분 사태 무력 개입 및 크림반도 병합 이후 러시아와 서유럽 국가 간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면서 러시아의 군사적 위협에 대한 경계심이 크게 높아졌다.

더욱이 러시아가 최근 핵을 장착할 수 있는 이스칸데르 미사일을 러시아 영토인 칼린그란드에 배치하면서 러시아 탄도미사일 공격에 대한 스웨덴의 불안감은 더 커지고 있다.

스웨덴 방위사업청은 새로운 방공무기체계로 미국의 패트리엇 미사일 시스템과 프랑스와 이탈리아의 SAM P/T를 도입 대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현지 언론들은 전했다.

스웨덴 당국은 "우리의 목표는 2020년에 새로운 미사일 시스템을 처음 배치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스웨덴 군이 대공무기체계로 운용하는 호크 미사일 [연합뉴스 자료사진]
스웨덴 군이 대공무기체계로 운용하는 호크 미사일 [연합뉴스 자료사진]

bingso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6/25 23:05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