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08:00

송고시간2017-06-23 08:00

■ 美관리 "北 로켓엔진 발사 시험…ICBM용 가장 작은 엔진 가능성"

북한이 또다시 로켓엔진 발사 시험을 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통신은 익명의 미국 정부 관리를 인용해 이같이 전했다. 북한이 로켓엔진 발사 시험을 한 것은 지난 3월 이후 처음이다. 미국은 북한이 전날 시험한 로켓엔진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의 가장 작은 엔진일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전문보기: http://yna.kr/06RV5KPDAu.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08:00 - 1

■ 퇴직·실직후 닥칠 '건보료 폭탄' 최장 3년 피한다

정년이전에 실직, 퇴직하더라도 3년간은 그대로 건강보험 직장가입자 자격을 유지해 '건강보험료 폭탄'을 맞는 일은 피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보건복지부는 직장 실직·은퇴자에게 제공하는 건강보험 임의계속 가입기간을 현행 2년에서 3년으로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퇴직한 신중년에게 직장가입자 때보다 높은 건보료가 부과되지 않도록 건보료 지원제도를 확대하겠다고 한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 이행 차원이다.

전문보기: http://yna.kr/ElRn5K_DAtO

■ "폭염 계속" 서울 낮 31도·대구 33도…자외선·오존 '나쁨'

금요일인 23일은 낮 기온이 33도 안팎으로 오르는 등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오후부터 구름이 많아지겠다. 강원 영서와 전남 내륙 일부 지역에서는 오후 한때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다. 예상 강수량은 5∼10㎜로 많지 않지만, 곳에 따라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칠 수 있겠다. 이날 오전 5시 현재 기온은 서울 21.5도, 인천 20도, 수원 19도, 춘천 19.5도, 강릉 21.5도, 청주 20.6도, 대전 20.2도, 전주 20도, 광주 21.5도, 제주 21.7도, 대구 21도, 부산 20.5도, 울산 20.2도, 창원 19.6도 등이다.

전문보기: http://yna.kr/H6R05KgDAuj

■ 방미 경제인단 권오현·정의선·최태원·구본준 등 52명 확정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과 최태원 SK그룹 회장 등 유력 경제인들이 문재인 대통령의 첫 미국 방문에 함께한다. 문 대통령을 동행하는 경제인들은 이전 정부와 달리 민간이 선정 과정을 주도했다. 경제사절단이라는 단어가 주는 관료적 이미지를 피하고자 이름도 '경제인단'으로 바꿨다. 방미 경제인단 구성을 주도해온 대한상공회의소는 23일 청와대 승인을 거쳐 최종 확정된 대통령 동행 경제인단 52명의 명단을 발표했다.

전문보기: http://yna.kr/66RD5KqDAuD

■ 4대강 유역별 통합 관리…물관리 일원화 세부계획 마련

한강, 낙동강, 영산강, 금강 등 4대강의 수질과 수량이 유역별로 통합 관리된다. 또 통합 물관리 계획을 수립·점검하고, 홍수나 가뭄 시 효율적인 대책 마련을 위해 정부와 시민사회단체, 전문가가 참여하는 '물관리위원회'가 가동된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23일 "수량은 국토부가, 수질은 환경부가 맡고 있는 현행 관리 체계를 환경부로 일원화하는 동시에 한강, 낙동강, 영산강, 금강 등 4대강을 유역별로 관리하는 시스템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QpRp5K6DAt9

■ 최순실, 딸 입국 직전 검찰에 '진실협조' 의사 타진했다

'비선 실세' 최순실(61·구속기소)씨가 딸 정유라(21)씨의 한국 압송 직전 스스로 검찰에 나가 '진실 규명 협조' 의사를 타진했으나 딸의 구속영장이 기각되자 이를 철회한 것으로 확인됐다. 23일 법원 등에 따르면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는 지난 20일 정씨의 2차 구속영장 심사 과정에서 이 같은 사실을 공개했다.

전문보기: http://yna.kr/.nRY5K8DAts

■ 증시 랠리에 ETF '대박'…올해 수익률 최고 70%

올해 국내 증시가 고공행진을 하면서 지수나 주가 흐름에 따라 성과가 결정되는 상장지수펀드(ETF)가 대박을 내고 있다. 23일 에프앤가이드와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한국거래소에 상장된 ETF의 연초 이후 수익률을 집계한 결과 33개 ETF가 21일 기준 20%를 넘었다. 상품별 수익률은 '미래에셋TIGER200IT레버리지ETF'가 74.23%로 가장 높다. 올해 정보기술(IT)주가 강세를 펼친 덕분에 이 펀드의 1년 수익률은 140.32%에 이른다.

전문보기: http://yna.kr/NnRy5KoDAtU

■ 오래된 귀금속가게 많더라니…4곳 중 1곳은 20년 이상 '롱런'

도소매업자 생존율이 낮다고 하지만 시계·귀금속 가게는 20년 이상 롱런하는 비중이 유달리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의약·의료용품 도소매 사업자도 30년 이상 살아남는 비중이 두드러지게 높았다. 23일 국세통계연보를 보면 2015년 기준으로 20년 이상 30년 미만 사업을 영위하는 시계·귀금속 도소매 사업자 비중은 19.1%였다.

전문보기: http://yna.kr/AnRR5KkDAtN

■ 스모킹건 '코미 테이프' 미궁속으로…'러 스캔들' 특검수사 난항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제임스 코미 전 연방수사국(FBI) 국장과의 대화 녹음테이프를 갖고 있지 않다고 공개로 밝히면서 '러시아 스캔들' 특검 수사가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됐다. 녹음테이프는 트럼프 대통령이 러시아 스캔들 관련 수사의 중단을 요청했고 자신에게 충성 맹세를 요구했다는 코미 전 국장의 '폭탄 증언'과 이를 전면 부인하는 트럼프 대통령 간 진실공방의 진위를 가릴 '스모킹건'(결정적 증거)으로 여겨졌다.

전문보기: http://yna.kr/C6R75KfDAuS

■ 웜비어, 모교서 '눈물의 장례식'…美 전역 애도 물결

북한에 억류됐다가 의식불명 상태로 고향에 돌아왔지만 결국 엿새 만에 숨을 거둔 미국 대학생 오토 웜비어(22)의 장례식이 22일(현지시간) 그의 모교에서 엄수됐다. 장례식장은 미 오하이오 주(州) 신시내티시 외곽에 위치한 '와이오밍 고등학교' 강당에 마련됐다. 그의 이름과 졸업연도가 새겨진 붉은 벽돌 위에는 조화가 놓였다.

전문보기: http://yna.kr/fpR75K0DAt0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