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文대통령 "올 하반기까지 사드 1기만 배치키로 당초 합의"(종합)

"나머지 5기는 당초 내년 배치키로"…사드 배치 일정 합의사항 공개
"어떤 연유에서인지 모든 절차들이 앞당겨져…국내법과 규정 제대로 지켜야"
문재인 대통령 로이터 통신 인터뷰
문재인 대통령 로이터 통신 인터뷰(서울=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 본관 백악실에서 로이터 통신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노효동 김승욱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제가 대통령이 된 후 보고받은 바에 의하면 원래 한국과 미국 사이에 사드 배치 합의를 할 때 금년 하반기까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미사일 (발사대) 한 기(基)를 야전배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한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하고 "나머지 5기는 내년도에 배치하기로 스케줄이 합의됐었다"고 강조했다고 청와대 측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나 "국내법과 규정을 제대로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며 "그러나 어떤 연유에서인지 알 수 없지만, 이런 모든 절차들이 앞당겨졌다"고 지적했다.

사드 배치 일정에 대한 한·미 양국 간의 합의사항이 언론에 공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의 언급은 미군이 당초 합의사항과 다르게 사드 배치가 서둘러 배치됐다는 점을 지적한 것이다.

미군은 지난 3월 6일 미국 본토에 있던 사드 발사대 2기를 한국으로 옮겨와 경북 성주 골프장에 배치한 데 이어 지난 4월 26일 추가로 4기를 반입해 경북 왜관에 있는 미군 기지에 보관 중이다.

국방부는 지난달 말 새 정부에 대한 업무보고에서 사드 발사대 4기의 국내 반입 사실을 고의로 누락한 것으로 드러났으며, 문 대통령은 환경영향평가 회피 의혹을 포함해 사드 배치 결정의 전(全)과정에 대해 조사할 것을 지시했다.

긴장감 흐르는 성주골프장
긴장감 흐르는 성주골프장(성주=연합뉴스) 김준범 기자 = 30일 오후 경북 성주군 성주골프장에서 사드 발사대가 하늘을 향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경북 성주에 배치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발사계획) 발사대 2기 외에 추가로 4기의 발사대가 비공개로 국내에 추가 반입된 사실을 보고받고 반입 경위 등을 진상 조사하라고 관계자에게 지시했다. 2017.5.30
psykims@yna.co.kr

rhd@yna.co.kr

kind3@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6/22 22:23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