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중소기업 "정규직 청년 10만명 채용"…일자리창출 앞장 공동선언(종합)

中企 일자리위원회 출범…"근로자와 성과 나누는 기업 10만개로 확대"
박성택 중기중앙회장 "정부·노동계·경영계, 양보·타협 필요"

(제주=연합뉴스) 박성진 기자 = 중소기업계가 문재인 대통령의 핵심 공약인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겠다는 공동선언을 하고 정규직 청년 10만 명 채용 운동을 벌이기로 했다.

중소기업계는 정부의 일자리 창출 정책에 협력하기 위해 '중소기업 일자리위원회'도 출범시켰다.

중소기업 대표들은 22일 중소기업중앙회가 제주 롯데호텔에서 개최한 '중소기업 리더스포럼'에서 '중소기업 일자리 창출' 공동선언문을 채택, 발표했다.

선언문에는 전국 업종·지역별 중소기업 대표 600여 명이 참여했다.

중소기업 대표들은 공동선언문에서 "새 정부 경제정책의 핵심인 사람중심·소득주도 성장과 경제민주주의가 중소기업계 입장과 일치한다"며 "정부의 일자리 정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속도감과 실효성 있게 추진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 5년간 중소기업은 전체 고용 증가 인원의 88.8%인 228만 개의 신규 일자리를 만드는 고용창출의 원천이었다"며 "그런데도 청년들이 대기업을 선호하고 중소기업을 외면하는 현실이 매우 안타깝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중소기업 격차 해소를 위해 근로여건과 인식을 개선하고, 기업성과를 나눠 임금과 복지 향상에 나서겠다"고 다짐했다.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은 "좋은 일자리 창출은 정부의 의지만으로는 어렵고, 정부와 경제계·노동계 등 경제 주체들이 양보와 타협을 통해 힘을 모아야 한다"며 "중소기업도 양질의 일자리를 많이 창출하고 국민성장을 이루는 데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중소기업계는 구체적인 일자리 창출방안 마련을 위해 중소기업단체장 등이 참가하는 '중소기업 일자리위원회'를 출범시켰다.

중소기업 일자리위원회는 중소기업단체협의회와 900여 업종별 중소기업협동조합을 중심으로 새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인 일자리 창출에 협력하기로 했다.

또 일자리 문제와 관련해 분야별 현장 의견을 수렴해 정부의 일자리 정책에 반영되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위원회는 주요 사업으로 중소기업단체협의회 13곳이 청년 정규직 10만 명을 채용하는 캠페인을 벌인다.

또 중소기업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사업주와 근로자 간 성과를 공유하는 성과공유제 협약을 체결하는 기업을 10만 개로 늘리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일자리위원회는 박 회장과 한무경 여성경제인협회장이 공동위원장을 맡고 소상공인연합회, 이노비즈협회, 메인비즈협회 등 중소기업단체 회장과 산업·분야·지역별 중소기업 대표 등 총 35명이 위원회에 참여한다.

학계·중소기업 연구기관 전문가로 이뤄진 일자리 정책 자문단도 설치하고 지역별 중소기업 일자리위원회도 만들어 운영할 계획이다.

11회째를 맞은 올해 중소기업 리더스포럼은 '중소기업, 새로운 길을 함께 가다'를 주제로 24일까지 사흘간 열린다.

포럼 첫날에는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이용섭 부위원장이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경제(J노믹스)'를 주제로 강연했다.

이 부위원장은 "한국 경제가 겉으로는 풍채가 그럴듯해 보이지만 병(病) 주머니를 차고 사는 환자와 같다"며 "새 정부의 일자리 중심 경제인 'J노믹스'로 한국 경제의 틀과 체질을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23일에는 '일자리 창출의 주역 중소기업, 4차 산업혁명 시대 대한민국의 미래를 열다'를 주제로 이정희 중소기업학회 회장, 한정화 한양대 교수 등이 참석하는 정책토론회가 열린다.

마지막 날인 24일에는 김형철 연세대 교수가 '인공지능시대, 로봇도 윤리적인가'를 주제로 로봇이 윤리적 결정을 내릴 수 있다면 인간과 로봇이 동일한 존재인지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중소기업 리더스포럼 엠블럼[중소기업중앙회 제공=연합뉴스]
중소기업 리더스포럼 엠블럼[중소기업중앙회 제공=연합뉴스]
기조강연하는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기조강연하는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서귀포=연합뉴스) 박지호 기자 = 22일 오후 제주 서귀포시 롯데호텔에서 열린 '2017 중소기업 리더스 포럼' 개막식에서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이 기조강연을 하고 있다. 2017.6.22
jihopark@yna.co.kr
중소기업 일자리위원회 출범
중소기업 일자리위원회 출범(서귀포=연합뉴스) 박지호 기자 = 22일 오후 제주 서귀포시 롯데호텔에서 열린 '2017 중소기업 리더스 포럼' 개막식에서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가운데) 등이 중소기업 일자리위원회 출범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2017.6.22
jihopark@yna.co.kr


sungjinpar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6/22 15:55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