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늦깎이' EU 회원국 크로아티아, 한·EU 기본협정 승인·서명

김형진 "기본협정, 전략적 동반자 관계 강화의 중요한 축"

(브뤼셀=연합뉴스) 김병수 특파원 = 지난 2010년 체결된 한· 유럽연합(EU) 기본협정(the Korea-EU Framework Agreement)에 지난 2013년 뒤늦게 EU에 가입한 크로아티아도 21일(현지시간) 공식 서명했다.

김형진 주(駐) 벨기에·EU 대사는 이날 오전 브뤼셀 시내의 EU 이사회 본부에서 EU 순회의장국인 몰타의 마를렌느 보니치 주(駐) EU 대사와 '한·EU 기본협정 크로아티아 추가의정서 서명식'을 가졌다.

한·EU 기본협정 크로아티아 추가의정서 서명식
한·EU 기본협정 크로아티아 추가의정서 서명식
(브뤼셀=연합뉴스) 김병수 특파원 = 김형진 주(駐) 벨기에·유럽연합(EU) 대사가 21일 오전 EU본부에서 EU 순회의장국인 몰타의 마를렌느 보니치 주(駐) EU 대사와 '한·EU 기본협정 크로아티아 추가의정서'에 서명한 뒤 마토 스크라발로 주EU 크로아티아 대사와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7.6.21)

한국과 EU는 지난 2010년 5월 양측간 포괄적인 협력에 관해 규정한 한·EU 기본협정을 체결하고 그해 10월 정상회담에서 양측 관계를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했다.

아시아 국가 중에서 EU와 기본협정과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한 나라는 한국이 유일하다.

김 대사는 서명식에서 "기본협정은 상호 이해를 증진하고 협력을 강화하며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공고히 하는 중요한 축"이라면서 "글로벌 불확실성 시대에 한·EU 기본협정과 같은 협정이 우방 간에 대화와 협력, 갈등 해법과 안정을 위한 큰길을 제공하는 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서명식에 한국 측에서는 김기주 주벨기에·EU 공사를 비롯해 7명이, EU 측에서는 마토 스크라발로 주 EU 크로아티아 대사 등 7명이 각각 배석했다.

한·EU 기본협정 크로아티아 추가의정서 서명식
한·EU 기본협정 크로아티아 추가의정서 서명식
(브뤼셀=연합뉴스) 김병수 특파원 = 김형진 주(駐) 벨기에·유럽연합(EU) 대사가 21일 오전 EU 본부에서 EU 순회의장국인 몰타의 마를렌느 보니치 주(駐) EU 대사와 '한·EU 기본협정 크로아티아 추가의정서'에 서명하고 있다. (2017.6.21)

bingso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6/21 20:29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