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美야구장 총기난사범, 사건 당시 공화당 강경파 명단 소지

"스컬리스 의원, 여전히 위중하지만 다소 호전"
야구장 총기난사범 호지킨슨
[EPA=연합뉴스]
야구장 총기난사범 호지킨슨 [EPA=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이귀원 기자 = 지난 14일(현지시간) 미국 버지니아주(州) 알렉산드리아의 야구연습장에서 공화당 의원들을 향해 총기 난사를 하다 사살된 범인 제임스 T. 호지킨슨이 공화당 보수강경 의원들의 명단을 소지하고 있었다고 미국 폭스뉴스가 1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육필로 쓴 명단은 사건 후 미국 연방수사국(FBI)에 의해 호지킨슨의 밴 차량에서 발견됐다.

명단에는 스콧 데이자레이(테네시), 트렌트 프랭크스(애리조나), 제프 덩컨(사우스캐롤라이나), 짐 조던(오하이오), 모 브룩스(앨라배마), 모건 그리피스(버지니아) 의원 등의 이름이 기재돼 있었다.

이들은 공화당 내 강경보수의원들의 모임인 '프리덤 코커서'와 관련된 의원들로 전해졌다.

특히 덩컨 의원은 총기 난사 사건 현장에 있었다. 그는 한 남성이 다가와 이 경기가 공화당과 민주당 중 어느 당 의원들의 경기인지를 묻고 사라졌다고 밝힌 바 있다.

강경 공화당 의원들을 표적으로 치밀한 사전준비를 거친 혐오범죄 가능성을 높이는 대목이다.

미국 언론들은 호지킨슨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공화당을 증오하는 한편, 지난해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에 출마했던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버몬트)의 열렬한 지지자로 확인됐다고 보도한 바 있다.

호지킨슨의 이름으로 된 페이스북 페이지에는 "트럼프는 반역자. 트럼프가 우리 민주주의를 파괴했다. 트럼프와 일당들을 파괴해야 할 때"라는 글이 올라와 있다.

이번 총기난사 수사 관계자들은 호지킨슨의 단독범행인 것으로 믿고 있으며, 호지킨슨은 과거 폭행과 음주 운전 전력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총기난사 사건으로 하루 뒤 자선 야구대회를 위해 연습 중이던 공화당 하원 원내총무 스티브 스컬리스(루이지애나) 의원을 포함해 5명이 크게 다쳤다.

엉덩이에 관통상을 입고 '메드스타 워싱턴'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스컬리스 의원은 여전히 위중한 상태이지만 다소 호전됐다고 병원 측은 전했다.

병원 측은 이날 "최근 36시간 동안 그의 상태가 호전됐다. 내부 출혈을 진정시켰고, 그의 '바이탈 사인(vital signs)이 안정을 찾았다"면서 "2~3일 전보다 좀 더 낙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총기난사 사건이 발생한 버지니아주 알렉산드리아의 야구연습장
[EPA=연합뉴스]
총기난사 사건이 발생한 버지니아주 알렉산드리아의 야구연습장 [EPA=연합뉴스]

lkw777@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6/17 11:20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