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北, 민간용으로 연 원산 갈마공항에 전투기 배치"

VOA, 위성사진 분석해 보도…미그기 추정 23대 포착
위성사진에 포착된 북한 갈마공항 배치 전투기들
위성사진에 포착된 북한 갈마공항 배치 전투기들(서울 구글=연합뉴스) 북한이 강원도 원산 갈마공항에 최근 전투기 20여 대를 배치한 것이 위성 사진으로 확인됐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17일 보도했다.
사진은 VOA가 게재한 프랑스 국가우주연구센터(CNES)와 에어버스사 인공위성의 지난달 20일 촬영한 위성사진. 이는 구글의 위성 이미지 서비스인 '구글 어스'(Google Earth)에 공개됐다고 VOA는 밝혔다. 2017.6.17
[위 사진 크레디트는 (구글/연합뉴스)로 표기해야 하며 뉴스보도 목적으로만 사용가능(판매금지) 합니다.]
nk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효정 기자 = 북한이 강원도 원산 갈마공항에 최근 전투기 20여 대를 배치한 것이 위성사진으로 확인됐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17일 보도했다.

VOA에 따르면 프랑스 국가우주연구센터(CNES)와 에어버스사 인공위성이 지난달 20일 촬영한 위성사진에 이런 모습이 포착돼 구글의 위성 이미지 서비스인 '구글 어스'(Google Earth)에 공개됐다.

갈마공항 터미널에서 남서쪽으로 약 1.6km 거리에 미그-19, 미그-21로 보이는 전투기 20대가 계류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VOA는 밝혔다. 터미널 뒤쪽 800m 떨어진 지점에서도 3대가 포착됐다.

VOA는 "이들 23대 전투기들은 모두 공항의 활주로와 주요 건물들로 이동이 가능하다"고도 설명했다.

이 매체는 2015년 갈마공항 개장 이후 '에어쇼' 때를 제외하면 대규모 전투기가 이 공항에서 포착된 적이 없다며 북한이 이곳을 군사 용도로 활용하는 것 아니냐고 추정했다.

북한은 원산 일대를 국제적인 관광지로 개발하는 계획을 추진하면서 과거 군사용이었던 갈마비행장을 민간 공항으로 바꿔 재개장한 바 있다.

kimhyoj@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6/17 09:18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