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카드뉴스] 성소수자들 퀴어축제 선정성 논란…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카드뉴스] 성소수자들 퀴어축제 선정성 논란…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1
[카드뉴스] 성소수자들 퀴어축제 선정성 논란…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2
[카드뉴스] 성소수자들 퀴어축제 선정성 논란…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3
[카드뉴스] 성소수자들 퀴어축제 선정성 논란…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4
[카드뉴스] 성소수자들 퀴어축제 선정성 논란…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5
[카드뉴스] 성소수자들 퀴어축제 선정성 논란…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6
[카드뉴스] 성소수자들 퀴어축제 선정성 논란…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7
[카드뉴스] 성소수자들 퀴어축제 선정성 논란…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8
[카드뉴스] 성소수자들 퀴어축제 선정성 논란…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9
[카드뉴스] 성소수자들 퀴어축제 선정성 논란…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10
[카드뉴스] 성소수자들 퀴어축제 선정성 논란…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11
[카드뉴스] 성소수자들 퀴어축제 선정성 논란…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12
[카드뉴스] 성소수자들 퀴어축제 선정성 논란…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13
[카드뉴스] 성소수자들 퀴어축제 선정성 논란…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14

<<시각장애인 음성정보 지원을 위한 텍스트입니다>>

#D 토론 : 퀴어문화축제 선정성 논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성 소수자들의 문화 행사인 '퀴어문화축제'가 다음 달 14∼15일 서울광장에서 열립니다.

올해 18회를 맞이하는 행사는 어느새 수만 명이 참여하는 대규모 행사로 자리 잡았죠.

동시에 논란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행사의 선정적인 문화를 두고 엇갈린 시선이 존재하는 것이죠. 반복되는 선정성 논란의 찬성과 반대 관점을 짚어봤습니다.

#찬성 "그 누가 평범함을 구분 지을 수 있을까"

행사 속 의복의 의미는 사회적으로 약속된 관념입니다. 이를 벗어내면서 사회에 저항하겠다는 일종의 퍼포먼스죠. 노출을 자제하라는 것은 평범함을 강요하는 것과 다름없습니다.

공공연하게 노출이 이뤄지는 브라질의 삼바 축제와 서양의 나체시위와 같은 맥락입니다. 표면적 의미보다 상징적 의미를 이해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반대 "사회 변화에는 다수의 지지가 필수적이다"

억압하는 사회에 변화를 원한다면 때론 사회와의 협상도 필요합니다. 대중의 따가운 시선을 무시하고 저항만을 추구하며 노출을 이어간다면 영원한 소수집단으로 남게 됩니다.

역사 속 성공적인 혁명은 모두 대중의 지지를 얻고 있습니다. 그러지 못한 소수집단은 결국 사라지고 말았죠.

#찬 "브라질의 삼바 축제와 서양의 나체시위와 같은 맥락"

re:국가마다 고유문화가 존재하기 때문에 타국의 문화가 인정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특히 성 문화에 보수적인 한국사회에서 이해를 원하는 것은 시기상조일 수 있죠.

#반 "억압하는 사회에 변화를 원한다면 때론 사회와의 협상도 필요합니다"

re:협상은 행사 취지인 저항의 의미를 사라지게 합니다. 과거 인종차별이 상식과 진리로 여겨졌던 사회가 끝없는 투쟁으로 변화하듯, 언젠가는 대중의 지지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반대 검찰 '퀴어축제 알몸 차림 A 씨' 기소유예 처분

미성년자를 포함한 수많은 시민이 오가는 서울광장에서 선정적인 문구와 표현들이 난무하는 것은 문화로 받아들이기 어렵습니다. 법적으로 경범죄에 해당한다는 해석도 존재하죠.

#찬성 검찰 "주최 측이 참가자들과 공모해 과다노출 행위를 했다고 인정할 만한 증거가 없다"

엄연히 시 당국의 허가를 받은 공식적인 행사입니다. 또한, 당시 재판부는 과도한 노출을 한 A 씨만 처분하며 주최 자체를 문제 삼진 않았죠.

#찬성

성 소수자들은 1년 내내 자신을 숨기며 불편하게 살아가고 있습니다. 퀴어문화축제는 거리낌 없이 세상에 소리칠 수 있는 단 하루입니다.

#반대

일방적인 저항은 성 소수자들을 매도하는 고정관념을 오히려 악화시킵니다. 변화를 원한다면 보다 전략적인 행동이 필요할 것입니다.

시위 문화의 일부! vs 지나치게 자극적이다!

매년 화제의 중심에 서는 퀴어문화축제의 선정성,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각종 칼럼, SNS 사용자 의견을 종합한 카드뉴스입니다.

(서울=연합뉴스) 이상서 기자·이우혁 인턴기자

shlamazel@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6/18 11:00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