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제주 강정마을 "구상권 철회 건의 환영…진상조사도 해야"

(제주=연합뉴스) 고성식 기자 = 제주 서귀포시 강정마을회는 15일 성명을 내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마을주민 등에 대한 해군 구상권을 철회하도록 건의문을 청와대에 보내겠다고 한 것에 대해 환영 의사를 밝혔다.

강정마을회는 "제주해군기지 건설이 추진된 지난 10년간 마을이 찬반 갈등으로 고통을 받아 왔으며 이런 아픔을 치유하기 위해 도내 주요 기관·사회단체의 서명을 받아 구상권 철회를 위한 건의문을 보내는 점은 반갑고 감사한 일"이라고 말했다.

'국가손배 철회하라'
'국가손배 철회하라'(서울=연합뉴스) 이지은 기자 = 국가로부터 손해배상 청구의 손배 가압류를 당한 강정마을 주민과 평화활동가 등이 8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손배가압류 청구 철회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2017.6.8
jieunlee@yna.co.kr

그러면서 "기지 입지선정 과정의 절차적 정당성 결여, 막대한 규모의 공권력에 의한 연행과 구속, 손배소송 등으로 국가나 행정에 대한 주민의 불신과 공포가 생겨났다"며 "제주도 차원의 건의문에 이를 규명하는 진상조사를 포함해 달라"고 촉구했다.

또 "국가의 유감 표명, 적절한 조치와 재발방지 등의 노력으로 명예회복이 병행되지 않는다면 강정마을의 공동체가 치유될 길이 없다"고 강조했다.

앞서 원 지사는 이날 오전 도청 기자실에서 "도가 제출하는 건의문이 국무회의 등에 상정, 논의돼 구상권 철회 문제 해결에 진전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기지 반대 주민 등에 대한 구상권 철회를 공식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해군은 제주기지 건설 반대 활동으로 공사가 지연돼 손해를 봤다며 강정마을 주민과 연대한 시민에게 34억5천만원의 구상권 청구 소송을 진행하고 있다.

koss@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6/15 19:58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