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축구 전문가들 "후임 감독 덕목은 동기유발·디테일 전술"

선수 파악 안 된 외국인보다 국내 지도자가 유력
슈틸리케 경질 발표하는 이용수
슈틸리케 경질 발표하는 이용수(파주=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이용수 대한축구협회 기술위원회 위원장이 15일 오후 경기도 파주 축구대표팀트레이닝센터(NFC)에서 열린 기술위원회 회의에 참석한 후 브리핑을 하며 슈틸리케 대표팀 감독 경질과 자신의 사퇴를 발표하고 있다. 2017.6.15
toadboy@yna.co.kr

(파주=연합뉴스) 이영호 기자 = "선수들의 동기를 유발하고 슈틸리케 전 감독이 실패한 전술적인 명확성을 보여줄 수 있는 지도자가 뽑혀야 합니다."

울리 슈틸리케 축구 대표팀 감독이 2018 러시아 월드컵 최종예선을 치르는 동안 보여준 최악의 경기력 부진에 발목을 잡히면서 끝내 경질됐다.

슈틸리케 감독은 부임 초기 프로축구 챌린지(2부리그) 소속 이정협(부산)을 비롯해 '진흙 속 진주'를 발탁하고, 월드컵 2차 예선에서 무패행진을 이어가면서 '갓(God)틸리케'라는 별명까지 얻었다.

하지만 월드컵 최종예선을 치르면서 슈틸리케 감독은 원칙 없는 선수 선발과 단조로운 전술을 반복하면서 대표팀의 경기력이 급격하게 떨어졌다.

특히 14일 카타르와 원정으로 치러진 최종예선 8차전에서는 2-3으로 패하면서 한국은 9회 연속 월드컵 본선 진출에 빨간불이 켜졌다.

결국, 대한축구협회 기술위원회는 15일 파주NFC(대표팀트레이닝센터)에서 제5차 기술위원회를 열어 슈틸리케 감독과 상호합의 방식으로 계약을 종료하며 사령탑 경질을 선택했다.

기술위는 이에 따라 오는 8월 31일 예정된 이란과 최종예선 9차전 때까지 국내 지도자를 후임 사령탑으로 뽑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후보군 추리기에 돌입했다.

그렇다면 태극전사를 지도할 차지 사령탑에게 가장 필요한 조건은 무엇일까.

축구 전문가들은 '동기유발'과 '디테일한 전술'을 꼽았다.

한준희 KBS 축구해설위원은 "현실적으로 외국인 감독이 오면 대표팀의 문제점과 선수들을 파악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릴 수밖에 없다"라며 "최종예선 2경기만 맡긴다면 감독의 위신이 서지 않을 수 있는 만큼 월드컵 본선까지 맡을 수 있는 국내 지도자를 심사숙고해서 뽑아야 한다"고 말했다.

한 위원은 이어 "슈틸리케 감독의 실패 요인은 선수들과 소통 부족이었다. 이러다 보니 대표팀 사기도 떨어지고 동기 부여도 되지 않았다"라며 "새로운 감독은 선수들에게 동기 부여를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대의 약점을 치밀하게 분석해서 승리할 수 있는 치밀한 '족집게 전술'을 만들어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특히 "해외파 선수들은 대부분 이름값이 높은 지도자들과 훈련을 한 경험이 많아 슈틸리케 감독이 내세운 전술에 의구심을 자아내는 경우도 많았다"고 덧붙였다.

경질된 슈틸리케
경질된 슈틸리케(서울=연합뉴스) 권준우 기자 = 2018 러시아월드컵 아시아지역 최종예선에서 카타르에 패한 한국 축구 대표팀 슈틸리케 감독이 15일 서울 서대문구 그랜드힐튼호텔에서 산책하고 있다. 대한축구협회 기술위원회는 기술위원회를 열고 성적과 경기력 부진의 책임을 물어 슈틸리케 감독을 경질했다. 2017.6.15
stop@yna.co.kr

신문선 명지대 교수 역시 '현미경 분석'을 통해 승리를 이끌 수 있는 확실한 전술을 가진 지도자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신 교수는 "상대 팀을 현미경으로 들여다보듯 분석해서 선수들의 신뢰를 끌어내야 한다"라며 "슈틸리케 감독은 자신을 보좌할 코치진을 제대로 꾸리지 않은 것도 실패의 요인이다. 2002년 한일 월드컵 당시 거스 히딩크는 핌 베르베크 코치를 비롯한 비디오 분석관들과 함께 밤새 전력 분석에 나서 성공을 봤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사령탑의 리더십 문제는 기술위가 고민을 해봐야 할 부분"이라며 "예전과는 달리 지금은 감독과 선수가 종속관계에 있지 않다. 선수들을 무리하게 다잡다 보면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는 만큼 선수들과 제대로 소통할 수 있는 능력도 새 감독에게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축구협회, 슈틸리케 감독 경질... 새 사령탑 후보는 누구? (PG)
축구협회, 슈틸리케 감독 경질... 새 사령탑 후보는 누구? (PG)[제작 조혜인] 일러스트


horn90@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6/15 17:27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