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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전역에 촘촘한 도시철도망'…7개노선 신설 계획 '탄력'

송고시간2017-06-15 10:40

부산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국토부 국가교통위원회 심의 통과

(세종=연합뉴스) 김동규 기자 = 부산 시내 전역에 7개 도시철도망을 구축하는 계획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15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윤상직 의원(자유한국당ㆍ부산 기장군)에 따르면 최근 부산시가 제출한 '부산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이 국토교통부 국가교통위원회 심의를 통과했다.

이 계획은 내년부터 2038년까지 순차적으로 부산 전역에 7개 노선, 총 82㎞ 규모의 도시철도를 신설하는 구상을 담고 있다.

총 사업비는 3조8천61억원 규모다. 시비 40%(1조5천224억원), 국비 60%(2조2천837억원)가 투입된다.

노선은 ▲ 하단-녹산선(하단∼녹산) 14.4㎞ ▲ 강서선(대저∼명지오션시티) 21.3㎞ ▲ 정관선(동해남부선 좌천역∼기장군 월평리) 12.8㎞ ▲ 송도선(자갈치역∼장림삼거리) 7.3㎞ ▲ 기장선(안평차량기지∼일광택지지구) 7.1㎞ ▲ C·Bay-Park(베이―파크)선(중앙동∼부산시민공원) 9.1㎞ ▲ 신정선(노포∼기장군 월평리) 10.0㎞ 이다.

모든 노선은 건설비가 저렴한 경전철을 도입한다. 3개 노선 31.5㎞는 무인경전철인 AGT(Automated Guideway Transit)를 적용하고, 4개 노선 50.5㎞는 노면전차를 운행한다.

하단-녹산선과 강서선은 내년부터 재원을 투입해 1단계로 2026년까지, 2단계로 각각 2037년과 2035년까지 공사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정광선과 송도선은 2019∼2028년, 기장선은 2020∼2029년, 신정선은 2024∼2034년 공사를 완료한다. C·Bay-Park선은 2021∼2030년 1단계 공사를 하고 2038년까지 2단계 공사를 마친다.

부산시는 도시철도망 계획이 시행되면 상대적으로 소외된 부산 동·서 지역의 교통 서비스가 향상되고 관광 등 신산업 수요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이 계획이 국토부 심의를 통과함에 따라 기획재정부 등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 기본계획 수립, 설계, 시공 등의 절차가 남았다.

◇ 부산 도시철도망 구축 계획

연번 노선명 구 간 규모
(Km)
정거장수
(개소)
수송수요
(인/일)
사업비
(억원)
74.7 86 314,541 38,061
1 하단~녹산선 하단 ~
녹산
14.4 13 71,570 10,477
2 강서선 대저 ~
명지오션시티
21.3 24 66,732 5,241
3 정관선 동해남부선 좌천역 ~ 기장군 월평리 12.8 14 26,365 3,755
4 송도선 자갈치역 ~
장림삼거리
7.3 9 20,814 3,732
5 기장선 안평차량기지 ~
일광택지지구
7.1 5 9,825 4,567
6 C-Bay~Park선 중앙동 ~
부산시민공원
9.1 17 94,176 5,002
7 신정선 노포 ~
기장군 월평리
10.0 4 25,059 5,287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노선도 [국토교통부 제공=연합뉴스]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노선도 [국토교통부 제공=연합뉴스]

dkkim@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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