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이창호도 인공지능과 바둑 호흡…중국 대회 출전

바둑 이창호 9단
바둑 이창호 9단[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최인영 기자 = '돌부처' 이창호 9단도 바둑 인공지능(AI) 개척에 나선다.

중국 시나스포츠는 이창호 9단이 오는 17일 중국 푸저우에서 열리는 인간과 인공지능의 페어바둑 대회에 참가한다고 14일 보도했다.

'바둑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IoT) 콘퍼런스 서밋 포럼'으로 명명된 이 대회는 한국, 중국, 대만이 3라운드에 걸쳐 페어바둑으로 승자를 가리는 형식으로 진행한다.

각 팀은 인간 기사와 인공지능이 짝을 이룬다. 이창호 9단은 한국의 바둑 인공지능 '돌바람'과 호흡을 맞춘다.

인간과 인공지능의 페어바둑은 지난달 구글 딥마인드가 '바둑의 미래 서밋' 행사에서 처음으로 선보였다. 당시에는 구글 딥마인드의 인공지능 알파고가 구리 9단, 롄샤오 8단과 각각 짝을 이뤄 페어바둑을 뒀다.

이창호 9단은 알파고가 지난해 이세돌 9단, 올해 커제 9단과 대국하며 바둑 인공지능 신드롬을 일으켰을 때 별다른 반응을 내놓지 않았다.

다만 감정 변화가 없고 치밀한 수 읽기로 안정적인 바둑을 두는 알파고의 스타일이 '돌부처' 이창호 9단과 닮았다는 평이 나왔다.

시나스포츠는 이번 대국이 17일 오전 10시 30분, 오후 2시 30분과 7시 세 차례에 걸쳐 열리며, 중국 바둑 규정을 적용하고 제한시간은 각자 60초 초읽기 3회라고 보도했다.

abbi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6/14 18:18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