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카드뉴스] "돈 없어 밥 굶어요"…취업준비생 눈물

[카드뉴스] "돈 없어 밥 굶어요"…취업준비생 눈물 - 1
[카드뉴스] "돈 없어 밥 굶어요"…취업준비생 눈물 - 2
[카드뉴스] "돈 없어 밥 굶어요"…취업준비생 눈물 - 3
[카드뉴스] "돈 없어 밥 굶어요"…취업준비생 눈물 - 4
[카드뉴스] "돈 없어 밥 굶어요"…취업준비생 눈물 - 5
[카드뉴스] "돈 없어 밥 굶어요"…취업준비생 눈물 - 6
[카드뉴스] "돈 없어 밥 굶어요"…취업준비생 눈물 - 7
[카드뉴스] "돈 없어 밥 굶어요"…취업준비생 눈물 - 8
[카드뉴스] "돈 없어 밥 굶어요"…취업준비생 눈물 - 9
[카드뉴스] "돈 없어 밥 굶어요"…취업준비생 눈물 - 10

<<시각장애인 음성정보 지원을 위한 텍스트입니다>>

취준생, 밥은 먹고 다니냐?

'비싼 취업준비'에 밥 굶는 청춘들

취업준비생(취준생) 열 명 중 여덟 명이 하루 한끼 이상을 굶고 있다고 합니다. 취준생 1천147명을 대상으로 한 식사 현황 조사에서 ‘삼시세끼’는커녕, 하루 한 끼만 먹는다는 답이 16.6%에 달했습니다.

한 끼 이상 굶는다고 답한 취준생들은 대부분 ‘세끼를 다 먹으면 식비부담이 크다’(42.3%)고 말했습니다. 취준생이 외식 메뉴 선택 기준으로 꼽는 것도 밥값(49.1%)이었습니다. (출처: 잡코리아, 알바몬)

최근 조사에 따르면 취준생들이 주거비를 포함하여 한 달에 지출하는 돈은 평균 84만 원입니다. 보기에 따라서는 적지 않은 금액인데, 취준생들은 그 돈을 어디다 쓰기에 밥을 굶는 걸까요? (출처: 김기헌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취준생들의 항목별 지출 통계를 보면 의문이 풀립니다. 취업준비 비용이 월 지출의 41%에 달하기 때문입니다. 학원수강비 등 취준생들이 취업준비에 쓰는 돈 34만 원은 식비의 2배에 가깝습니다. (그래픽 참고)

금액이 정해져있는 학원비와 시험응시료 대신에 밥값을 아끼는 취준생들. 그러나 이토록 비싸게 만들어 낸 스펙으로 서류를 채워넣는다고 해서 취업준비 비용 지출이 끝나는 것은 아닙니다.

서류전형을 통과한 취준생들은 면접시험을 위해 또 돈을 씁니다. 조사에 따르면 올 상반기 신입사원 면접에 참여한 취준생들은 면접 한 번에 평균 14만 원의 돈을 썼습니다. (출처: 잡코리아)

항목별로는 면접복장 비용이 17만 원으로 가장 컸는데요. 옷값을 제외하고 교통비와 식비 등만 계산한 면접비용은 회당 5만 8천 원으로, 면접을 두 번만 봐도 10만 원이 넘는 돈이 나갑니다. (출처: 잡코리아)

결국 취준생들은 돈을 벌기 위해 돈을 쓰고 있는거죠. 15~29세 청년층 실업률이 11%를 넘긴 상황 속, 취직하기도 빠듯한 청년들에게 삼시세끼 챙겨먹기는 사치가 되어버린 겁니다. (출처: 2017년 4월 통계청 고용동향)

'이 설움 저 설움 해도 배고픈 설움이 제일'이라는 속담이 있죠. 배고픔의 고통을 견뎌가며 발버둥쳐도 일자리 하나 구하기 힘든 현실, ‘청년을 위한 나라’는 언제쯤 만들어질까요?

(서울=연합뉴스) 이상서 기자·김지원 작가·김유정 인턴기자

shlamazel@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6/16 11:00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