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北억류 美대학생 17개월만에 혼수상태로 석방(종합2보)

송고시간2017-06-14 00:53

틸러슨 "웜비어 귀국중" 건강상태 언급 안해

WP "작년 3월 재판 이후 코마 상태"

흐느껴 우는 웜비어
흐느껴 우는 웜비어

북한에 억류된 미국 대학생 오토 웜비어가 지난해 3월 16일 재판에서 체제전복 혐의로 15년 노동교화형을 선고받은 후 흐느껴 우는 모습.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워싱턴=연합뉴스) 강영두 특파원 = 북한에 17개월째 억류됐던 미국 대학생 오토 웜비어(22)가 석방됐다. 그러나 웜비어는 현재 혼수상태인 것으로 전해졌다.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은 13일(현지시간) 성명에서 "국무부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웜비어의 석방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틸러슨 장관은 "웜비어가 가족과 만나기 위해 귀국 중"이라고 말했다.

미 버지니아 주립대 3학년이던 웜비어는 지난해 1월 관광차 방문한 북한의 평양 양각도 호텔에서 정치 선전물을 훔치려 한 혐의로 체포됐으며, 같은 해 3월 체제전복 혐의로 15년 노동교화형을 선고받았다.

미 일간 워싱턴포스트(WP)는 웜비어가 현재 '코마' 상태라고 그의 부모를 인용해 보도했다.

WP는 "웜비어가 지난해 3월 북한의 법정 선고 때 모습을 드러낸 이후 1년 넘게 코마 상태에 빠져 있었다"며 "코마 상태로 북한에서 내보내졌다"고 전했다.

그의 가족들은 웜비어가 재판 이후 식중독인 '보톨리누스 중독증'에 걸렸고, 수면제를 복용한 후 코마 상태에 빠졌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가족들은 이같은 사실을 일주일쯤 전에 소식통을 통해 접촉한 북한 관리들에게서 전해들은 것으로 알려졌다.

웜비어는 현재 환자수송용 비행기로 이송 중이며, 이날 저녁 가족이 있는 신시네티 자택에 도착할 것으로 알려졌다.

틸러슨 국무장관은 웜비어의 건강 상태에 대한 언급을 피했다.

그는 이날 상원 외교위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문에 "웜비어의 상태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WP는 익명의 관계자를 인용,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오전 틸러슨 국무장관에게서 웜비어 석방 사실을 전화로 보고받은 뒤 "웜비어를 잘 돌보라"고 지시했다고 보도했다.

웜비어가 석방됨에 따라 현재 북한이 억류 중인 미국 국적자는 김학송 김상덕 씨와 김동철 목사 등 3명으로 줄었다.

한국계 미국인 김상덕 씨는 한 달간의 방북 일정을 마치고 지난 4월 21일 평양국제공항에서 출국 수속을 밟던 중 북한 당국에 체포됐으며, 김학송 씨는 평양과학기술대학에서 농업기술 보급 활동을 해오다 지난달 6일 적대 행위 혐의로 평양역에서 붙잡혀 구금됐다.

김동철 목사는 2015년 10월 북한 당국에 체포돼 간첩 및 국가전복 혐의로 10년 노동교화형을 선고받았다.

틸러슨 장관은 이들 3명의 억류자에 대한 석방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북한의 웜비어 석방 조치가 미국 프로농구(NBA) 유명 선수 출신인 데니스 로드먼의 방북과 관련 있는지도 주목된다.

지난 12일 방북길에 오른 로드먼은 베이징 국제공항에서 언론과 만나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에게 북한에 억류된 미국인에 관해 이야기를 할 의향이 있는지와 관련해 "당장 내 (방북) 목적은 아니다"라면서도 "내 임무에 대해선 미국으로 돌아가서 말하겠다"고 답해 여지를 남겼다.

김정은 위원장이 팬인 로드먼은 2013년 2월 묘기 농구단 '할렘 글로브 트로터스'의 일원으로 처음 평양을 찾아 김 위원장과 회동했으며, 이번이 5번째 방북이다.

북한 억류 미국 대학생 웜비어 17개월만에 혼수상태 석방

[앵커] 미국인 대학생 1명이 작년 1월, 관광차 북한을 찾았다가 체제전복 혐의로 지금까지 억류돼 왔었습니다. 북한이 이 미국인 대학생을 17개월만에 석방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대학생은 현재 혼수상태라고 합니다. 워싱턴에서 장재순 특파원입니다. [기자] 미국 버지니아 주립대 3학년생인 오토 웜비어는 작년 1월 관광차 방문한 북한의 평양 양각도 호텔에서 정치 선전물을 훔치려 한 혐의로 북한 당국에 체포됐습니다. 그리고 '체제전복'이라는 무거운 혐의가 적용돼 15년 노동교화형을 선고받았습니다. 미국 정부는 대학생 웜비어의 석방을 요구해왔고, 웜비어는 억류된지 17개월만에 석방됐습니다. <렉스 틸러슨 / 미국 국무장관> "미국 국무부는 북한에 억류됐던 오토 웜비어의 석방을 확보했습니다. 웜비어는 가족들과의 재회를 위해 귀국길에 오른 상태입니다." 문제는 석방된 웜비어의 몸 상태.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은 관련 언급을 삼갔지만, 웜비어의 가족들은 미국 언론에 "웜비어가 현재 혼수상태"라고 전했습니다. 작년 3월 재판 이후 식중독인 보툴리누스증에 걸렸고, 이후 수면제를 먹고 나서 혼수상태에 빠졌다는 겁니다. 미국의 줄기찬 석방 요구를 외면해온 북한이 혼수상태에 빠진 웜비어를 계속 억류하다 지금에서야 석방한 것으로, 미국과 북한의 관계는 한층 악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가운데 북한에 억류 중인 한국계 미국인 김동철 목사와 김학송, 김상덕씨 등 3명의 석방 여부에 관심이 쏠립니다. 미국 프로농구NBA 선수였던 농구스타로, 북한 김정은과 친분이 있는 데니스 로드먼은 현재 북한을 방문 중입니다. 자신의 방북 목적을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미국인 억류 문제 등에 대해 북한 측과 의견교환이 있을지 주목됩니다. 워싱턴에서 연합뉴스 장재순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북 억류 미 대학생 웜비어 '혼수상태 석방'(PG)
북 억류 미 대학생 웜비어 '혼수상태 석방'(PG)

[제작 이태호, 조혜인]


k0279@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