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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프, 中하이센스에 브랜드 사용중단 소송 "가치 떨어뜨려"

송고시간2017-06-13 11:20

(서울=연합뉴스) 문정식 기자 = 일본 샤프가 중국 TV제조사 하이센스 전자를 상대로 자사 브랜드 사용을 중단할 것을 청구하는 소송을 제기했다.

12일 월 스트리트 저널에 따르면 샤프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법원에 제출한 소장에서 하이센스가 미국 TV시장에서 자사 브랜드의 가치를 떨어뜨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샤프는 재정난에 빠져 보유 자산을 매각하던 2015년 당시에 하이센스와 브랜드 라이선스 계약을 맺은 바 있다. 오는 2020년까지 하이센스가 자체 생산, 미국 시장에서 판매하는 TV에 샤프 브랜드를 붙일 수 있도록 하는 조건이었다.

샤프측 변호인들은 하이센스 측이 판매하는 TV가 조악해 소비자들이 저가 제품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하고 5년의 라이선스 계약이 끝나는 시점에 가면 샤프의 브랜드와 상표권을 망칠 리스크가 있다고 주장했다.

샤프 측은 하이센스의 TV를 시험한 결과, 미국연방통신위원회(FCC) 기준에 미달한다는 사실이 드러났으며 하이센스가 소비자들에게 TV의 크기와 선명도 등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전달한 것도 법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하이센스측은 계약 사항을 충실히 지키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샤프 측의 주장을 단호히 부인했다. 하이센스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샤프 브랜드 이름으로 고급 TV를 생산, 판매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샤프의 대형액정패널TV
샤프의 대형액정패널TV

[교도=연합뉴스 자료사진]

샤프가 판권 계약의 해지를 모색하는 것은 대만의 폭스콘에 인수된 이후 가전제품 시장의 입지 회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과 무관치 않다.

샤프의 지난해 글로벌 TV 시장 점유율은 2%에 불과하다. 하지만 폭스콘은 올해 샤프 TV 판매량을 작년의 2배인 1천만 대까지 늘리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소니 TV사업부 출신인 오사나이 아쓰시 와세다 경영대학원 교수는 이번 소송은 글로벌 브랜드로 재도약하려는 샤프에게는 중요한 사안이라고 논평했다.

그는 "샤프가 글로벌 가전회사로 되살아나려면 미국 TV 라이선스를 되찾기 위해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TV가 여전히 거실의 중앙을 차지하는 가전제품이며 가전회사에는 중요한 마케팅 수단이라는 이유에서다.

jsmoo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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