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초대 울산노동위원장 "주력업종 침체로 노사분쟁 증가 우려"

송고시간2017-06-11 07:07

이철우 위원장 "노사 이익과 권리분쟁을 신속·공정하게 조정"

(울산=연합뉴스) 장영은 기자 = "최근 조선과 자동차 등 울산지역 주력 업종 침체로 노사분쟁이 많이 늘어날 우려가 있습니다."

이철우 초대 울산지방노동위원장은 11일 연합뉴스 인터뷰에서 "경기 침체로 울산노동위 조정과 심판 사건이 많이 늘 것으로 보인다"며 "노사의 이익과 권리분쟁을 신속하고 공정하게 조정 및 판정하면서 상생 발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2015년 9월부터 최근까지 고용노동부 울산지청장을 지낸 뒤 곧바로 초대 울산노동위원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이철우 초대 울산지방노동위원장
이철우 초대 울산지방노동위원장

(울산=연합뉴스) 이철우 초대 울산지방노동위원장이 11일 연합뉴스 인터뷰에서 "경기 침체로 울산노동위 조정과 심판 사건이 많이 늘 것으로 보인다"며 "노사 간의 이익과 권리분쟁을 신속하고 공정하게 조정 및 판정하면서 상생 발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2017.6.9

다음은 이 위원장과 일문일답.

-- 초대 노동위원장이 된 소감은.

▲ 울산 노사관계를 안정적으로 지도해야 하는 책임감에 어깨가 무겁다. 고용노동부 울산지청장으로 축적한 노사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해 노사 발전을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다.

-- 울산에 노동위가 설립된 이유는.

▲ 대기업, 중소협력업체 노동쟁의가 많이 생기면서 지역실정에 맞게 갈등을 조정하고 노사협력 관계로 가는 공정하고 효과적인 해결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그동안 노사분쟁이 지속적으로 증가해 부산지방노동위원회 조정 및 심판사건 중 울산 사건이 전체의 50%를 넘었다.

또 전국 특별시, 광역시 가운데 울산만 노동위원회가 없었다.

이철우 초대 울산지방노동위원장
이철우 초대 울산지방노동위원장

(울산=연합뉴스) 이철우 초대 울산노동위원장이 집무실에서 업무를 보고 있다.2017.6.9

-- 노사, 공익위원 100명은 무슨 업무를 하나.

▲ 노조와 사업주간 단협 교섭 결렬 시 조정, 부당해고 및 비정규직 차별 등 현장에서 발생하는 분쟁 심판 등에 나선다. 특히, 올해부터 현장에서 부당한 차별이 있는지 엄격하고 공정하게 심판한다.

또 노동위는 위원 대상 워크숍 등을 열어 전국과 지역 현안, 주요 노동판례 등을 논의하며 전문성을 높이는 등 조정·심판의 신뢰성과 공정성을 끌어올릴 계획이다.

-- 공익위원의 구성은.

▲ 노·사·공익위원은 노사관계에 전문 지식을 가진 분들이다. 근로자와 사용자 위원은 30명씩, 울산지역 사업장의 업종, 규모를 대표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공익위원은 총 40명으로 변호사 17명, 교수 9명, 전 고용노동부 지청장과 노동위원장 3명 등 탁월한 식견을 가진 노사관계 전문가가 다수여서 안정적인 운영을 할 것이다.

-- 노동위 운영 방침은.

▲ 노동자와 사용자 어디에도 치우침 없이 부정적 노사관계를 개선하는 데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조정신청 전에 노동쟁의 상태에서 미리 조정해 울산을 노사갈등 지역이 아닌 화합·발전 지역으로 만들겠다. 이를 위해 노사를 만나 적극적으로 대화하겠다.

근로자와 사용자 위원 간담회를 수시로 열어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겠다.

부당해고 등 불이익을 받는 근로자들이 제대로 권리구제를 받고, 비정규직이 정당한 대우를 받도록 차별을 개선하는 데도 노력하겠다.

울산지방노동위원회 설립
울산지방노동위원회 설립

(울산=연합뉴스) 울산지방노동위원회가 6월 문을 열고 본격 업무를 시작했다. 사진은 노동위 심판 회의실 모습.2017.6.9

-- 지역 노사관계 전망은.

▲ 최근 조선과 자동차 등 울산지역 주력 업종의 침체로 노사분쟁이 많이 늘어날 우려가 있다. 대기업 사내협력업체 등 비정규직 문제도 쟁점이 될 것이다.

이에 따라 울산 노동위 조정·심판사건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런 상황에서 노동위 역할은 커질 수밖에 없다. 노사 간 이익과 권리분쟁을 신속·공정하게 조정·판정하면서 상생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울산지방노동위원회 위원들
울산지방노동위원회 위원들

(울산=연합뉴스) 장영은 기자 = 울산지방노동위원회 위원들이 위촉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2017.6.9

young@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