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文대통령 "강경화 청문보고서 채택 국회에 간곡히 요청"(종합)

송고시간2017-06-09 11:46

"한미·G20 정상회의 목전…康 국제사회서 검증된 인물"

박수현 대변인 "靑 발표문에 文대통령 말씀 녹아 있다"

강경화 후보자, 평소처럼 출근
강경화 후보자, 평소처럼 출근

(서울=연합뉴스) 이지은 기자 =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9일 오전 서울 종로구의 한 빌딩에 마련된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jieunlee@yna.co.kr

(서울=연합뉴스) 노효동 이상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9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에 대한 국회의 인사청문 보고서 채택을 간곡히 요청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강 후보자가 외교부와 유엔 무대에서 쌓은 경험을 기반으로 새 리더십으로 외교의 새 지평을 열어가도록 도와줄 것을 국회에 간곡히 요청드린다"며 "인사청문 보고서를 조속한 시일 내에 채택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강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이 지난 7일 개최됐지만, 국회에서 경과보고서 채택 논의가 진척이 없어 보인다"며 "국회는 그간 한미동맹의 중요성을 누누이 강조했고, 문재인 정부 들어 그 첫 단추 끼우기를 목전에 두고 있다. 바로 한미정상회담 개최와 다음 달 주요 20개국(G20) 정상회담에서 주요 정상들과의 정상회담 등 외교 현안이 산적해 있다"고 밝혔다.

그는 "다들 알다시피 강 후보자는 국제사회에서 검증된 인사로 유엔에서 코피 아난·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과 구테흐스 현 사무총장이 모두 중용했다"며 "오늘 오후 2시부터는 한미정상회담과 G20 관련 정부와 청와대 간 회의가 있는데 마땅히 이 일을 꿰차야 할 핵심 인사인 외교부 장관 없이 논의를 진행할 수밖에 없어 안타깝다"고 언급했다.

박 대변인은 "오늘 아침 회의에서 대통령의 발표 요청이 있었고, 발표문에 대통령의 말씀이 녹아 있다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文대통령 "강경화 청문보고서 채택 국회에 간곡히 요청"(종합) - 1

honeybe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