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中, 활주로 이착륙 우주왕복선 개발 진척

(홍콩=연합뉴스) 최현석 특파원 = 중국이 활주로를 이용해 이착륙하는 우주왕복선 개발을 진행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중국항천과공집단공사(CASIC) 류스촨(劉石泉) 부총경리는 이번주 초 베이징에서 열린 글로벌 우주 탐사 콘퍼런스에서 항공기처럼 활주로를 이용해 수평적으로 이착륙 가능한 우주왕복선 개발에 획기적인 진척을 이뤘다고 밝힌 것으로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와 중국 신랑망(新浪網) 등이 8일 보도했다.

류 부총경리는 우주왕복선 프로젝트팀이 거의 모든 지상실험을 끝냈다며 엔진 설계와 제조 등 기술적 어려움을 해결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나 해당 우주왕복선의 첫 시험 비행 일자는 공개하지 않았다.

그는 중국 과기일보(科技日報)에 우주왕복선의 주요 특징이 기존 수직적 이륙 방식 대신 수평적 이륙 방식이라며 이 때문에 우주왕복선 모습이 일반 항공기와 비슷하겠지만, 대기권을 벗어나 지구근접천체(NEO)의 다른 우주선이나 우주정거장과 도킹할 정도로 빠르고 강력한 형체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베이항(北航)대 장타오 교수는 SCMP에 "이정표적 발전"이라면서 "중국이 우주 경쟁에서 미국을 따라잡을 수 있으며 미국보다 앞서려고 노력하고 있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장 교수는 CASIC 우주왕복선의 기체가 2년간 우주 임무를 마치고 지난달 귀환한 미국의 군사 우주선 X-37B보다 날씬하고 공기역학적이어서 날개를 이용해 이륙할 수 있으며 지상 접지시설을 군이나 민간 항공기와 공유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활주로 이용 우주왕복선 개발 프로젝트는 1980년대 처음 제안됐으나, 비용이 저렴한 전통 방식의 선저우 우주선 프로젝트에 밀렸다. 그럼에도 중국 인민해방군(PLA)이 지속적으로 자금을 지원해 개발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 우주왕복선 상상도 [SCMP 캡처]
중국 우주왕복선 상상도 [SCMP 캡처]

harriso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6/08 17:30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