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여름철 AI 대란 막아라"…발생 지자체마다 방역 비상

특별방역대책 마련, 산닭 판매 금지·예방적 살처분 등 '분주'

(전국종합=연합뉴스) 때아닌 초여름 조류인플루엔자(AI)가 전국 곳곳에서 발생하자 지방자치단체들이 특별방역대책을 마련하는 등 적극 대응에 나섰다.

제주에 더는 AI 전파 안돼
제주에 더는 AI 전파 안돼(제주=연합뉴스) 변지철 기자 = 제주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의심 사례가 발생함에 따라 5일 제주시 금악리 한 도로에 마련된 거점소독시설에서 방역관계자가 AI 바이러스 차단을 위해 차량 소독을 하고 있다. 2017.6.5
bjc@yna.co.kr

지난 3일 군산시 서수면에서 AI가 발생한 전북도는 특별방역대책을 마련하고 발생 농가로부터 공급받은 전주와 군산 농가의 오골계를 모두 살처분한다.

도는 5일부터 상황이 끝날 때까지 전통시장과 가든형 시장에서 산닭 판매 등 유통을 금지하고 100마리 미만의 소규모 가금류 농가의 방역실태를 일제 점검한다.

또 AI 발생 농가가 집단 폐사 사실을 신고하지 않고 유통 기록일지 등도 작성하지 않은 것으로 보고 과태료 부과 등 행정처분할 계획이다.

이번 AI가 처음 발병한 제주도는 해당 농가 주변 4개 농가 닭·오리 1만2천790마리를 예방적 살처분했다.

아울러 차량과 사람의 이동을 통한 확산을 막기 위해 농장주 주택과 해당 농장 주변으로 방역대를 설정, 주변에 이동통제초소와 거점소독시설을 설치하고 이동 제한과 소독을 하고 있다.

기장 AI 농가 주변 살처분
기장 AI 농가 주변 살처분(부산=연합뉴스) 조정호 기자 = 5일 부산 기장군 장안읍 오리에 있는 한 토종닭 사육 농가에서 공무원들이 살처분을 하고 있다. 기장군은 조류인플루엔자(AI) 의심 농가에서 키우던 닭과 오리 4천228마리를 살처분하고 반경 3㎞ 이내 농가에서 키우는 닭과 오리도 살처분하고 있다. 2017.6.5
ccho@yna.co.kr

가금농가 임상 예찰과 정밀검사, 공항만 방역 강화, 가금·가금산물 반출 제한 등의 조치도 이뤄지고 있다.

부산시는 지난 4일 간이검사에서 AI 양성반응이 나온 기장군 농가의 닭, 오리, 오골계 4천228마리를 살처분해 매몰 처리했다.

AI 대응단계가 '주의'에서 '경계'로 격상되자 지역 전통시장 3곳의 생닭 판매를 금지했다.

부산시와 기장군은 고병원성 AI가 의심되자 4일부터 발생 농가 출입구에 통제 초소를 설치하고 가축방역본부 초동방역팀을 투입해 농장 입구를 차단 방역하고 있다.

기장군 해당 농가는 지난달 27일 군산의 종계농장에서 오골계 650마리를 사 온 뒤 닭이 계속 폐사하자 4일 오전 AI 의심 신고를 했다.

부산시는 해당 농가 주변 500m 범위에는 닭·오리 사육농가가 없지만 3㎞ 이내 보호지역에는 29개 농가에서 1만5천800여 마리의 닭·오리를 키우고 있어 예방적 살처분을 하고 있다.

경기도 파주시도 AI가 발생한 군산 종계 농장으로부터 가금류를 공급받은 법원읍 농장의 닭을 긴급 살처분하고 AI 가축방역대책본부를 가동했다.

시는 해당 농가의 간이검사 결과 AI 양성반응이 나오자 닭 1천600마리를 예방적 살처분하고 3일 오후 현장통제초소를 설치했다.

시는 해당 농가 반경 3km 내에는 닭 사육 농장이 없고 10km 내에 43농가 53만 마리가 사육 중으로 이동 제한 명령과 예찰소독을 강화하고 있어 확산 가능성이 희박할 것으로 조심스레 전망했다.

AI 차단 방역 안간힘
AI 차단 방역 안간힘(제주=연합뉴스) 변지철 기자 = 지난 3일 제주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의심 사례가 발생함에 따라 5일 제주시 애월읍을 중심으로 AI 긴급방역소독 및 차량통제가 이뤄지고 있다. 2017.6.5
bjc@yna.co.kr

경남 양산시도 군산에서 토종닭을 사들여 입식한 농가 중 AI 항원 양성이 확인된 시내 원동면 1개 농가를 중심으로 반경 3㎞ 내 28개 농가, 가금류 4천여 마리를 수매해 매몰하기로 했다.

경남도와 시는 14개 농가에 이동 제한 명령을 내리고 양산시 전역에 가동 중인 거점 소독 시설 운영 등 방역작업을 펼치고 있다.

김준태 파주시 부시장은 "전체 농가에 이동 제한을 명령하고 전체 가금농가 1농가당 1인 공무원 담당제 예찰을 강화할 계획으로 축산 농가에 피해가 확산하지 않도록 방역활동에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원희룡 제주지사는 "매뉴얼에 따라 철저한 검역과 이동 제한 조치 등을 통해 비상상황이 종식되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AI 확산 방지를 약속했다. (전지혜 김상현 노승혁 최병길 김동철 기자)

[그래픽] AI, 전북 군산 농가 역학조사 현황
[그래픽] AI, 전북 군산 농가 역학조사 현황
[그래픽] 군산발 AI, 확산 조짐…"최소 6개 시·도에서 발생 가능성"
[그래픽] 군산발 AI, 확산 조짐…"최소 6개 시·도에서 발생 가능성"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 (PG)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 (PG)[제작 조혜인] 일러스트


sollens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6/05 14:40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