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美국방 "기후협정 탈퇴, 세상에 등 돌리는 것 아니다"

트럼프의 파리기후협정-TPP 탈퇴 해명 진땀

(워싱턴=연합뉴스) 심인성 특파원 = 아시아안보회의(일명 샹그릴라 대화)에 참석 중인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이 3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파리기후협정 탈퇴 조치를 해명하느라 진땀을 뺐다.

로이터 통신과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매티스 장관은 이날 주제 발표를 한 뒤 청중들로부터 파리기후협정 및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탈퇴에 관한 추궁성 질문을 받았다.

제임스 매티스 美국방장관
제임스 매티스 美국방장관(싱가포르 AP=연합뉴스)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이 3일(현지시간) 싱가포르에서 열린 아시아안보회의(일명 샹그릴라 대화)에 참석해 연설하고 있다.

매티스 장관은 이에 "(최근의 결정들이) 우리가 세상에 등을 돌리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면서 "우리는 여전히 세상에 있을 것이고, 여러분과 함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동맹 및 파트너 국가들과의 변함없는 협력과 연대를 강조한 것이다.

매티스 장관은 이어 "싫든 좋든 우리는 세상의 일부"라면서 "우리 모두가 각자 우리 자신의 국경 안으로 후퇴한다면 얼마나 형편없는 세상이 되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또 "우리가 모든 가능한 대안들을 샅샅이 다루고 나면 결국 미국인들은 올바른 일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취임 직후 TPP 탈퇴를 전격 선언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일 "파리기후협정은 미국에 불이익을 가져다준다. 나는 미국 국민을 보호할 책무를 수행할 의무가 있다"며 파리기후협정 탈퇴도 공식으로 발표해 독일 등 동맹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트럼프 "파리기후협정 탈퇴…美국민에 불이익"(CG)
트럼프 "파리기후협정 탈퇴…美국민에 불이익"(CG)[연합뉴스TV 제공]

sims@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6/04 00:54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