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文대통령 "국정원 국내정치 철저 금지해야"…徐 "개혁 꼭 성공"(종합)

"아픔 수반하지만 개혁해야…北태도변화 위한 국정원 역할 많아"
서훈 원장, 취임 일성 "국내정보관 기관출입 전면 폐지"…즉시 시행

(서울=연합뉴스) 노효동 이상헌 김승욱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일 "국가정보원의 궁극적인 완전한 개혁 방안은 앞으로 좀 더 논의해서 방향을 찾아야 하는데, 그때까지 우선으로 국내 정치 만큼은 철저하게 금지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서훈 신임 국가정보원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자리에서 "엄중한 시기에 아주 무거운 짐을 맡았다"며 이같이 언급한 뒤 "이는 국민에게 여러 번 드렸던 약속이니만큼 꼭 좀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개혁이라는 게 아픔을 수반하지만 결국 그 과정을 거치고 나면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정보기관으로, 또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라며 "국정원 출신으로서 그 역할을 직원들과 함께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또 "당장은 북한의 태도 변화가 없기 때문에 말하기 이르지만 결국은 우리가 여러 가지 수단을 총동원해 북한의 태도 변화를 끌어내야 하고, 그것을 통해 북핵 폐기와 함께 남북관계의 근본적인 대전환도 이뤄내야 한다는 점에서도 국정원이 해야 할 역할이 아주 많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야당에게도 안보와 관련한 정보를 공유하겠다고 약속했으니 야당과도 안보 관련 정보를 잘 공유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서 원장은 "어려운 시기에 국정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겨주셔서 어깨가 무겁고, 대통령께서 국민에게 약속한 공약과 개혁과제를 충실히 이행하겠다"며 "오늘 취임하면 첫 번째 조치로서 통상 'IO'라고 부르는 국내 정보관의 기관출입을 전면 폐지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국민이 보시기에 정치와 완전히 분리하는 문재인 정부의 국정원 개혁을 위한 실천적 조치로 받아들여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서 원장은 문 대통령의 '아픔을 수반한 개혁' 요구에 "각오하고 있다. 국정원 출신으로서 자기 조직을 개혁하는 게 다른 진통 못지않은 개혁통이 있을 것으로 생각하지만 감내하겠다"며 "직원들을 추슬러 반드시 개혁에 성공하겠다"고 말했다.

文대통령 "국정원 국내정치 철저 금지해야"…徐 "개혁 꼭 성공"(종합) - 1
문 대통령, 서훈 국정원장에 임명장 수여
문 대통령, 서훈 국정원장에 임명장 수여(서울=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문재인 대통령(왼쪽)이 1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임명장 수여식에서 서훈 국정원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kjhpress@yna.co.kr
눈 맞추며 대화
눈 맞추며 대화(서울=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문재인 대통령(왼쪽)이 1일 오후 청와대 충무실에서 임명장 수여식을 마치고 서훈 국정원장과 티타임 하기 위해 인왕실로 이동하고 있다. kjhpress@yna.co.kr
티타임 하는 문 대통령
티타임 하는 문 대통령(서울=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문재인 대통령(오른쪽)이 1일 오후 청와대 인왕실에서 임명장 수여식을 마치고 서훈 국정원장(왼쪽), 참모진과 티타임 하고 있다. kjhpress@yna.co.kr


honeybe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6/01 18:38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