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새정부 출범 21일만에 총리 인준…한국당은 투표 불참(3보)

송고시간2017-05-31 16:18

본회의 출석 188명 중 164명 찬성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이 31일 국회를 통과했다.

국회는 이날 오후 본회의를 열어 이 후보자 임명동의안에 대한 무기명 투표를 실시, 출석 의원 188명 가운데 찬성 164명, 반대 20명, 기권 2명, 무효 2명으로 가결했다.

이로써 지난 10일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지 21일 만에 이 후보자는 국회 인준 절차를 마무리 짓고 45대 총리로 취임하게 됐다.

이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 입장을 정한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본회의에 참석했다가 임명동의안이 상정되자 항의하며 일제히 퇴장했다.

한국당 의원들은 본회의에 앞서 정 의장을 찾아 임명동의안을 상정하는 것은 협치 정신에 어긋나고 불법적인 요소가 있다고 주장했다.

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 통과 기준은 재적 의원의 과반 출석에 출석 의원의 과반 찬성이다.

앞서 인사청문특위는 오전 전체회의를 열어 한국당 소속 위원들이 퇴장한 가운데 이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심사경과보고서를 채택했다.

이 후보자는 문재인 대통령으로부터 임명장을 받게 되면 곧바로 산적한 업무에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

[그래픽] 이낙연 총리 후보자 국회 임명동의안 통과
[그래픽] 이낙연 총리 후보자 국회 임명동의안 통과

국회, 새 정부 출범 21일 만에 이낙연 총리 인준 (PG)
국회, 새 정부 출범 21일 만에 이낙연 총리 인준 (PG)

[제작 조혜인]

한국당 퇴장, 총리 임명동의안은 상정
한국당 퇴장, 총리 임명동의안은 상정

(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정세균 국회의장이 31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을 상정하고 있다. hihong@yna.co.kr


lkbi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