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日, '캐치올' 규제 도입…北 핵·미사일 관련땐 모든 화물 조사

(도쿄=연합뉴스) 김병규 특파원 = 일본 정부가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과 관련이 있다면 수출 금지 품목이 아니더라도 압수할 수 있도록 하는 '캐치올(Catch All)' 규제를 도입하기로 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30일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조만간 화물검사특별조치법의 정령(政令·법률의 하위 개념인 명령)을 개정해 캐치올 규제를 법제화할 계획이다. 외무성은 29일 연립여당인 공명당의 북한문제대책본부에 정령 개정 방침을 전달했다.

요미우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제재를 완전히 이행하고 다른 나라들이 독자제재를 강화하도록 압박하기 위해 이번 제도를 도입하기로 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일본 정부는 현재는 핵연료와 무기 등 100여개의 품목을 수출 금지 품목으로 정해놓고 북한을 드나드는 제3국의 선박, 항공기가 이를 싣고 있는 것으로 의심되면 해상보안청과 세관이 조사한 후 압수하고 있다.

하지만 북한이 수출 금지 대상인 무기류를 분해해 원재료와 기기 부품으로 운송하고 있어 제재를 빠져나갈 구멍이 작지 않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유엔 안보리는 작년 3월 수출 금지 품목이 아닌 경우에 대해서도 각국의 판단에 따라 압수할 수 있도록 한 바 있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은 앞서 지난 23일 "안보리 결의의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해 독자 제재의 시행을 철저히 해 갈 계획"이라며 "화물검사법과 관련해 캐치올 규제의 도입 등에 대해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었다.

일본 정부는 이와 함께 북한과 거래하는 중국 등 제3국 기업과 금융기관을 제재하는 이른바 세컨더리 보이콧(Secondary boycott, 2차 제재)을 실시 하는 방안도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정밀 유도 탄도미사일 시험발사"…김정은 참관
북한 "정밀 유도 탄도미사일 시험발사"…김정은 참관(서울=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새로 개발한 정밀 조종유도체계를 도입한 탄도미사일 시험발사를 참관했다고 노동신문이 30일 보도했다. 2017.5.30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nkphoto@yna.co.kr

bkkim@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5/30 10:42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