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매케인 "IS보다 푸틴이 세계 안보에 더 위협적"(종합)

민주주의 근간 파괴 주장…"TPP 탈퇴는 최대 실수"

(시드니=연합뉴스) 김기성 특파원 = 미국 공화당의 중진인 존 매케인 상원 군사위원장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급진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보다 세계 안보에 더 위협적이라고 말했다.

호주를 방문 중인 매케인 위원장은 29일 밤 현지 ABC방송 인터뷰에서 "ISIS(IS의 옛 이름)는 끔찍한 일들을 할 수 있다. 하지만 민주주의 근간을 파괴하려 했으며 미국 선거 결과를 바꾸려 하는 게 러시아 사람들"이라며 푸틴이 IS보다 최고의, 가장 중대한 위협이라고 강조했다.

29일 호주 캔버라의 의회를 찾은 존 매케인 의원[EPA=연합뉴스]
29일 호주 캔버라의 의회를 찾은 존 매케인 의원[EPA=연합뉴스]

매케인 위원장은 "그들이 성공했다는 증거를 보지는 못했지만, 그들은 시도했고 선거를 바꾸려 여전히 시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그들은 프랑스 선거 결과에도 영향을 주려 했다"며 주권국가인 우크라이나를 분할하고, 발트 해 국가들에 압력을 행사하고 있는 푸틴과 러시아인들은 가장 큰 도전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어 지난해 미국 대선 이후 푸틴의 선거 결과를 바꾸려는 시도에 미국 아무런 일도 하지 않았다며 미국이 제재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국제안보에 관해 자신을 포함해 일부 사람들을 종종 불안하게 한다면서도 그의 국가안보팀에는 굳은 신뢰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매케인 위원장은 일간 디 오스트레일리안 인터뷰에서는 중국의 남중국해 내 인공섬 건설을 막기 위해 충분한 일을 하지 않았다면서 아시아 동맹국들을 향해 미국 쪽에 가담하라고 요구했다.

아프가니스탄 문제와 관련, 트럼프 행정부가 수일 혹은 수주 내 필승전략을 내놓을 것이라며 동맹국들에 대한 추가 파병 요청이 포함될 것이라고 전했다.

또 미국의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탈퇴 결정이 "미국이 수년간 한 일 중 최대 실수"라고 평가했다.

북한 문제에 대해서는 중국이 북한의 핵무기 프로그램을 저지하지 못하면 쿠바 미사일 위기 때와 비슷한 매우 심각한 사태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 밖에 그는 트럼프 대통령의 사위이자 정권 실세인 재러드 쿠슈너 백악관 선임고문을 둘러싸고 증폭되는 러시아 스캔들과 관련, "갈수록 기이해지고 있다"면서 "(덮으려 해도) 덮어지지 않는 게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cool21@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5/30 10:25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