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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산강 죽산보 수문 개방…나주시 '유람선 못 다닐까' 긴장

(나주=연합뉴스) 송형일 기자 = 정부의 4대강 일부 대형 보(洑) 상시 개방 계획에 전남 나주시가 긴장하고 있다.

영산강을 오가는 왕건호[연합뉴스 자료사진]
영산강을 오가는 왕건호[연합뉴스 자료사진]

농업용수 공급 등에 큰 차질이 없도록 개방수위를 제한한다고는 하지만 유람선 등 수변시설 이용에는 차질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특히 2011년 영산강 내륙뱃길 복원 뒤 34년만에 다시금 뱃길이 끊길 우려가 커 안타까움을 더한다.

정부는 29일 농림축산식품부 등 5개 부처 합동 브리핑을 하고 다음 달 1일 오후 2시부터 영산강 죽산보 등 6개 대형보를 상시개방하기로 했다.

죽산보는 평균 관리수위 3.5m에서 1m가량을 낮춰 농업용 양수장 취수에는 큰 영향은 없을 것으로 예상한다.

나주시 관계자는 "죽산보 구간 9개 양수장에서 859ha의 논에 물을 공급하지만, 양수에는 지장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제는 4대강 사업 완료 이후 영산강을 오가는 황포돛배 등 레저시설 운영은 차질이 불가피하다.

나주시는 현재 정부 계획안대로 수위가 1m만 낮아지면 물리적으로 유람선 운항은 가능하지만, 일부 접안시설의 정상 사용이 불투명할 것으로 보고 있다.

유람선 선착장은 출항지인 영산포를 비롯해 승천보, 천연염색문화관 앞 등 3곳에서 운영 중이다.

수위가 떨어지는 만큼 많은 예산을 들여 현재 접안시설을 재설치하거나 대대적인 보완을 해야만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수위를 더 낮출 경우 소형 황포돛배(24t) 2대와 경량급(3.3t) 나주호를 제외한 쾌속 유람선 영산강호(48t)와 대형 목선인 왕건호(97t) 운항은 어렵다.

이 유람선은 나주시가 영산강 내륙뱃길 복원에 맞춰 영산포 홍어의 거리, 반남고분군, 천연염색문화관 등을 오가는 등 관광 활성화를 위해 수억원을 들여 도입했다.

영산강 죽산보 통선문 시연[연합뉴스 자료사진]
영산강 죽산보 통선문 시연[연합뉴스 자료사진]

나주시 관계자는 "수위를 1m 이내로 낮춰야 한다는 시의 요구를 국토부가 받아들인 상태지만 계속 낮추겠다는 입장이어서 걱정이 적지 않다"며 "뱃길 복원과 관광 활성화라는 지자체의 바람도 적극적으로 수용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nicepe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5/29 15:23 송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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