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제주 옹기·정동바구니 만들어봐요" 전통학교 운영

(제주=연합뉴스) 전지혜 기자 = 제주 전통 옹기와 정동 바구니 제작을 배우는 전통학교가 운영된다.

제주문화예술재단은 제주도옹기장과 정동벌립장 전통학교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29일 밝혔다.

제주도옹기장 전통학교는 다음달 10일부터 매주 토요일 총 10회에 걸쳐 수업이 진행된다. 제주전통옹기전승보존회에서 진행하는 이 수업에서는 제주흙을 이용해 전통 옹기를 직접 만들어볼 수 있다.

수업은 토래미 만들기, 토기 빚기, 조막질 익히기, 전통 물레 성형(물그릇, 합단지, 허벅장태) 등으로 짜였다. 모집 인원은 선착순 10명이며, 수강료는 무료다.

정동벌립장 전통학교는 다음달 13일부터 9월까지 매주 화요일 총 12회에 걸쳐 진행된다.

정동벌립은 제주도 중산간에 자생하는 정동(댕댕이덩굴) 줄기로 만든 모자다. 근래 들어 정동벌립 제작 기법으로 모자뿐 아니라 바구니, 화병 등 다양한 공예품을 만들고 있다.

프로그램은 재료 손질하기, 가마귀 방석 만들기, 망짜기, 바위돌림 마감하기 순으로 짜여 수업이 끝날 즈음 자기만의 작은 바구니를 직접 만들어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수업은 정동벌립장 전수조교가 진행하며, 장소는 제주도 근로자종합복지관 소회의실이다. 모집 인원은 선착순 12명이며, 수강료는 무료다.

문화예술재단 관계자는 "제주도 지정 무형문화재의 가치를 알리고 전승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마련한 사업"이라며 "이번에 재단에 문화유산사업팀이 신설된 만큼 앞으로 무형문화재 관련 교육 프로그램들을 발굴해 일반에 소개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문의: 제주문화예술재단 문화유산사업팀 ☎ 064-800-9147)

정동으로 만든 바구니[제주문화예술재단 제공=연합뉴스]
정동으로 만든 바구니[제주문화예술재단 제공=연합뉴스]
제주 전통 옹기 제작[제주문화예술재단 제공=연합뉴스]
제주 전통 옹기 제작[제주문화예술재단 제공=연합뉴스]

atoz@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5/29 13:52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