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알파고, 바둑계 은퇴 선언…이세돌이 유일한 승자(종합)

송고시간2017-05-27 19:36

전적 68승 1패…딥마인드 향후 범용 인공지능 모색할 듯

"알파고 '셀프대국' 기보 50판 공개"…커제와 대국 분석·데이터 연구

(우전<중국 저장성>=연합뉴스) 정주호 특파원 = 구글의 인공지능(AI) 알파고가 27일 커제(柯潔) 9단과의 대국을 마지막으로 바둑계에서 은퇴한다.

알파고 개발사인 구글 딥마인드의 데미스 허사비스 최고경영자(CEO)는 27일 중국 우전(烏鎭) 인터넷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바둑의 미래 포럼' 폐막 기자회견에서 "이번 행사가 알파고가 참가하는 마지막 바둑 대국"이라고 밝혔다.

허사비스 CEO는 "바둑의 발상지에서 최고수 기사들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 이번 주 '바둑의 미래 포럼' 행사는 알파고가 대국 시스템에서 최고 프로기사들과 대결할 수 있는지를 측정하기 위한 것이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로써 알파고의 전적은 이세돌 9단과 5번기, 연초 인터넷 대국 60판, 커제 9단과 3번기, 단체 상담기까지 합쳐 모두 68승 1패로 남게 됐다.

알파고가 지난해 1월 네이처 논문으로 정식 데뷔하기 전 판후이(樊麾) 2단에게 5전 전승을 거둔 것까지 합하면 73승 1패다.

알파고에 유일한 패배를 안긴 주인공은 이세돌 9단이다.

이세돌 9단은 지난해 3월 서울에서 열린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 매치' 5번기 4국에서 '신의 한 수' 백78로 알파고를 무너뜨렸다.

당시 팽팽한 형세에서 이세돌 9단에게 일격을 당한 알파고는 이후 버그를 일으키며 엉뚱한 수까지 두다가 항복 선언을 했다.

알파고는 이세돌에게 패한 이후에는 더욱 완벽한 바둑으로 무패 행진을 벌였다.

허사비스 CEO는 "지난 23일부터 시작된 대국은 예상을 뛰어넘었다. 우리는 천재인 커제 9단이 알파고를 극한으로 밀어붙이는 것을 확인했으며 대국도 아름답게 펼쳐졌다"고 강조했다.

데미스 허사비스 딥마인드 CEO[우전=연합뉴스]
데미스 허사비스 딥마인드 CEO[우전=연합뉴스]

그는 또 "이번 대국은 인공지능의 최고수준을 체현함으로써 인류가 인공지능을 도구로 삼을 수 있다는 잠재력을 확인한 것"이라며 "앞으로 인공지능은 인류가 새로운 지식영역을 개척하고 진리를 발견할 수 있도록 돕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알파고를 바둑에 특화된 인공지능이 아닌 범용 인공지능으로 확대 진화시키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새로운 치료법, 에너지 소비 감축법, 혁신적인 소재 등을 찾기 위해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범용 인공지능 개발이 알파고의 다음 과제다.

그는 이어 "이번에 치러진 복식전과 상담기는 우리가 창안한 새로운 대국형식으로 이런 바둑 대결과 협력은 사상 처음이었다"며 "알파고가 딥마인트 개발팀과 공동으로 많은 것을 학습했다"고 전했다.

딥마인드는 그간 알파고가 치른 대국의 기보를 정리하고 알파고가 스스로 학습하면서 치른 셀프 대국의 기보도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알파고와 처음 겨뤘던 유럽의 프로 바둑기사 판후이 2단은 연단에 나와 "알파고팀은 앞으로 커제와 협력해 이번 대국을 분석하고 알파고 내부 데이터도 연구하는 한편 대국 과정을 복기해 영상을 제작해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전세계 바둑팬을 위해 또다른 선물을 준비했다"며 "알파고가 이세돌 9단과 대국 이후 스스로 강화학습을 위해 벌였던 '셀프 대국' 기보 50판을 공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판후이 2단은 현재 일반인들이 딥마인드 웹사이트에서 10판의 알파고 셀프대국 기보를 내려받을 수 있으며 앞으로 매일 10판의 기보를 추가 공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 기보를 먼저 살펴본 스웨 9단은 "여태까지 본 적이 없는 대국이다. 상상하던 저 먼 미래의 대국 같다"고 소감을 밝혔고,

구리 9단도 "정말 놀랍다. 이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딥마인드는 알파고가 지난해 이세돌 9단과의 대결 이후 업그레이드된 진화 과정을 논문으로도 작성할 계획이다.

커제 9단과 알파고의 대국[우전=연합뉴스]
커제 9단과 알파고의 대국[우전=연합뉴스]

허사비스 CEO와 데이비드 실버 알파고팀 리드는 딥마인드 공식 블로그에도 알파고 바둑에 관한 소회를 남겼다.

이들은 "알파고는 경쟁 상대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바둑 기사들에게 새로운 전략을 시도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도록 영감을 주는 도구가 됐다"며 "이세돌 9단과의 대국에서 보여준 창의적인 수들은 바둑계에 완전히 새로운 지식을 가져다줬고, 올 초 비공식 온라인 대국은 많은 기사에게 영향을 미쳤다"고 자평했다.

알파고가 바둑계에서 은퇴하는 이유에 대해서도 "이번 주 세계 최고의 기사들과 함께 한 대국들은 바둑 경기 참가 프로그램으로서 알파고가 도달할 수 있는 최고의 정점이었기 때문"이라고 거듭 설명했다.

jooh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