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고교 학점제 시행 가속도…교육청들 앞다퉈 연구

경기교육청 '무학년 학점제' 연구·서울교육청 TF 발족
인천교육청 '학교간 공동교육과정' 탄력 기대

(전국종합=연합뉴스) 이영주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의 교육 공약인 고교 학점제가 본격 논의되자 시·도교육청들이 저마다 TF를 발족하거나 자체 연구에 돌입하는 등 시행 로드맵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8일 경기도교육청에 따르면 도교육청은 고교 학점제 실현 방안 고민을 위해 '도단위 교육과정 핵심요원' 50여명을 투입해 학점제 운영의 필요성과 연구방안을 논의 중이다.

거점 및 연합형 교육과정 수업에 참여 중인 학생들. [서울시교육청 제공=연합뉴스]
거점 및 연합형 교육과정 수업에 참여 중인 학생들. [서울시교육청 제공=연합뉴스]

고교 학점제는 대학처럼 고교 단계에서도 학생들이 원하는 과목을 골라 듣고 일정 학점을 이수하면 졸업하는 제도다.

학생들의 수업 선택권 보장과 책무성 교육 강화, 고교 졸업 시 최저 수준 학력 도달 등에 취지를 두고 있다.

도교육청은 장학관과 장학사로 구성된 기획팀, 학점제의 실제 모델을 만드는 연구팀 등으로 나눠 오는 7월까지 세부 매뉴얼 자료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이후 공청회 등을 개최해 고교 학점제 개선점을 보완하고 가능하면 시범운영 학교 지정 논의도 추진한다는 목표다.

특히 경기도교육청은 '학점제'에서 한발 더 나아가 '무학년 학점제'로 개념을 확대했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도교육청은 유치원, 초·중학교와 달리 고교에선 과목에 따라 학년순으로 과목을 이수하지 않는 대신 학생 스스로 적성에 맞는 교육과정을 선택해 듣는 방식이 실현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 도내 일부 고교에서 진행 중인 주문형 강좌나 교육과정 클러스터 수업 중 일부는 이미 무학년제로 운영되고 있다.

도교육청이 출자한 사단법인 경기도교육연구원은 지난 3월 '고교 무학년 학점제' 운영방안에 대한 검토 연구에 착수했으며 이르면 8월경 연구 결과가 나올 전망이다.

도교육청 교육과정정책과 관계자는 "무학년 학점제가 시행되더라도 시범운영 단계를 거쳐 점진적이고 단계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인천에서 시행 중인 공동교육과정 수업 모습 [인천시교육청 제공 = 연합뉴스]
인천에서 시행 중인 공동교육과정 수업 모습 [인천시교육청 제공 = 연합뉴스]

앞서 서울시교육청은 학교 현장 교원들과 교육학 전공 교수를 비롯한 전문가 등 14명으로 구성된 '고교 학점제 전문가 TF' 발족을 밝힌 바 있다.

TF는 고교 학점제 추진 로드맵 마련과 더불어 미래형 고교 교육과정 운영체제와 학생의 진로 관련 희망을 대폭 수용하는 고교학점제 도입 등 고교 학점제 관련 내용을 종합적으로 논의할 방침이다.

서울의 경우 작년부터 일반계 고교를 대상으로 시범학교를 정해 학생들이 다양한 과목을 자유롭게 선택하는 '개방-연합형 종합캠퍼스 교육과정'을 운영 중이다.

'개방-연합형 종합캠퍼스 교육과정'은 문 대통령이 대선후보 TV 토론에서 고교학점제를 설명하면서 언급한 사례로, 고교 학점제의 초기 단계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시교육청은 앞으로 고교 학점제 시행에 따른 학교 현장 의견을 수렴하고 시행 시 예상되는 어려움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추진 로드맵을 구체화하겠다는 계획이다.

2015년부터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을 시범운영 중인 인천시교육청 역시 정부의 고교 학점제 추진으로 고무된 분위기다.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시행 3년 차인 올해 인천의 일반고 학생 1천415명이 31개 고교에서 방과 후, 주말을 이용해 예체능, 인문, 과학, 어학 분야 등 원하는 수업을 선택해 이수하고 있다.

시교육청은 고교 학점제에 대비해 공동교육과정을 확대하는 한편 내년부터 온라인 기반 공동교육과정도 시행할 계획이다.

young86@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5/28 07:03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