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감사원 "4대강 감사 검토 착수"…관련 부서 중심 검토

송고시간2017-05-24 12:05

"감사 망설이거나 연내 착수 힘들다는 전망은 사실 아니야"

감사원 4대강 감사(PG)
감사원 4대강 감사(PG)

[제작 이태호]

(서울=연합뉴스) 이한승 기자 = 감사원은 문재인 대통령이 지시한 4대강 사업 관련 감사에 대한 검토 작업에 본격 착수했다.

감사원 관계자는 24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청와대 발표 이후 4대강 사업에 대한 감사의 필요성과 구체적인 방법, 감사 범위에 대해 살펴보고 있다"고 밝혔다.

감사원 관계자는 이어 "감사원이 감사를 망설이거나, 연내 착수가 힘들 것 같다는 전망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현재 검토 작업은 주무 부서인 제1사무차장 산하 국토해양국에서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감사원은 추후 국토교통부 장관이나 환경부 장관이 4대강 사업에 대한 감사를 청구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물론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가 국회 임명동의를 통과한 이후 감사를 요구할 수도 있다.

이날 녹색연합 등 40개 시민 환경단체로 구성된 한국환경회의가 4대강 살리기 사업에 대한 국민 공익감사를 청구하기도 했다.

감사원은 감사 청구가 마무리되면 청구 내용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뒤 구체적인 감사 일정을 확정할 방침이다.

감사원은 주무 부서인 국토해양국, SOC·시설안전감사단, 전략감사단, 지방행정감사국, 그리고 과거 감사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감사관 등이 참여하는 '연합군'의 형태로 감사팀을 꾸릴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해졌다.

jesus7864@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