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文대통령, 경제부총리에 김동연·외교장관에 강경화 지명(종합2보)

송고시간2017-05-21 18:35

靑 국가안보실장엔 정의용 전 대사·정책실장 장하성 고려대 교수 임명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 김광두, 대통령 외교안보특보 홍석현·문정인

(서울=연합뉴스) 노효동 이상헌 김승욱 박경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신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로 김동연(60) 아주대 총장을 지명했다.

문 대통령은 또 외교부 장관 후보자에는 한국 여성 외교관으로서 유엔 기구의 최고위직에 오른 강경화(62) 유엔 사무총장 정책특보를 지명했다.

아울러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에는 정의용(71) 전 주제네바대표부 대사를, 청와대 정책실장에는 장하성(64) 고려대 경영학과 교수를 각각 임명했다.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에 김광두(70) 서강대 경제학과 석좌교수,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에 홍석현(68) 한반도포럼 이사장과 문정인(66) 연세대 명예특임교수를 각각 임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1시30분 청와대 춘추관에서 이 같은 인선 내용을 직접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로 김동연 총장을 지명한 것과 관련해 "기획예산처와 기재부의 요직을 두루 거치면서 경제에 대한 거시적 통찰력과 조정능력이 검증된 유능한 경제관료란 점에서 지금 이 시기에 경제부총리 적임자로 판단했다"고 말했다.

이어 "경제 사령탑인 경제부총리의 인선에서 종합적인 위기관리 능력과 과감한 추진력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했다"며 "김 총장은 저와 개인적 인연은 없지만, 청계천 판자집 소년가장에서 출발해 기재부 차관과 국조실장까지 역임한 분으로 누구보다 서민의 어려움 공감할 수 있는 분"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외교부 장관 후보자로 강경화 전 특보를 지명한데 대해 "외교부 국장 이후 2006년부터 유엔에서 활동하며 국제 외교 무대에서 쌓은 전문성과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이 시기의 민감한 외교현안을 슬기롭게 헤쳐나갈 적임자"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강 후보자는 비(非)외무고시 출신의 외교부 첫 여성국장과 한국 여성 중 유엔 최고위직에 임명되는 등 외교 분야에서 우리나라 최초·최고 여성이란 수식어가 따라다닌 외교 전문가로, 내각 구성에서 성 평등이란 관점에서도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장하성 신임 청와대 정책실장 인선에 대해 "한국사회의 경제적 불평등 문제를 지속적으로 연구한 경제학 분야의 석학이자 실천운동가"라고 소개하고 "과거 재벌 대기업 중심 경제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사람 중심, 중소기업 중심으로 경제·사회 정책을 변화시켜 경제민주화와 소득주도 성장, 국민성장을 함께 추진할 최고의 적임자"라고 강조했다.

정의용 신임 국가안보실장에 대해서는 "국제노동기구 의장과 제네바 대사 등을 역임하면서 다자외교 무대에서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인 분"이라며 "지금처럼 북핵·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FTA(자유무역협정) 등 안보·외교·경제가 얽힌 숙제를 풀려면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에 필요한 덕목은 확고한 안보정신과 함께 외교적 능력이라고 본다. 이런 면에서 정 실장이 적임자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김광두 원장을 신임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으로 임명한데 대해 "대한민국의 개혁적 보수를 대표하는 경제학자로, 저와 다소 다른 시각에서 정치·경제를 바라보던 분이지만 경제 문제도 합리적 진보와 개혁적 보수가 손잡아야 한다"며 "이론과 실무를 두루 경험한 김 원장이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이라는 중책을 맡은 만큼 자문회의가 헌법 취지대로 활성화돼 국민의 삶 개선에 실질적인 역할을 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사문화된 헌법기관이었던 국민경제자문회의가 이번에는 실질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며 "청와대에서 (진보적 성향의 장하성 신임 정책실장과 함께) 절묘한 견제와 균형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홍석현 한국신문협회 고문과 문정인 연세대 명예특임교수를 신임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으로 각각 임명한 것과 관련해서는 "비록 비상임이지만 국제사회에서 이미 능력과 권위를 인정받은 두 분이 참여함에 따라 산적한 외교·안보 현안의 실마리가 풀릴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두 분은 새 정부의 통일·외교·안보 정책 기조와 방향을 저와 의논하고 함께 챙길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로 김동연 아주대 총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신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로 김동연 아주대 총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외교부 장관 후보자에 강경화 유엔 사무총장 정책특보 [연합뉴스 자료사진]

외교부 장관 후보자에 강경화 유엔 사무총장 정책특보 [연합뉴스 자료사진]

발언하는 김광두 원장
발언하는 김광두 원장

(서울=연합뉴스) 이재희 기자 = 13일 오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새 희망을 찾는다'라는 주제로 열린 토크콘서트에서 김광두 국가미래연구원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7.1.13
scape@yna.co.kr

文 대통령 참모진 등 인선 발표…안보실장 정의용
文 대통령 참모진 등 인선 발표…안보실장 정의용

(서울=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전 일부 청와대 참모진 및 내각 인선에 대해 발표했다. 왼쪽부터 청와대정책실장 장하성(고려대 교수),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정의용(아시아정당 국제회의상임위원장), 외교안보특보 홍석현(한국신문협회 고문), 외교부 장관 후보자 강경화(UN사무총장 정책특보),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 김광두(서강대 경제학과 석좌교수), 경제부총리겸 기회재정부 장관 후보 김동연(아주대 총장), 외교안보특보 문정인(연세대 명예특임교수). 2017.5.21
photo@yna.co.kr

문 대통령, 청 참모진 인선 발표
문 대통령, 청 참모진 인선 발표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김동연 경제부총리 후보자 등 일부 내각과 청와대 참모진 인선을 발표하고 있다. 왼쪽부터 문 대통령, 장하성 정책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2017.5.21
srbaek@yna.co.kr

답변하는 장하성 정책실장
답변하는 장하성 정책실장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장하성 정책실장이 21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인선 발표 이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17.5.21
srbaek@yna.co.kr

답변하는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답변하는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21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인선 발표 이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17.5.21
srbaek@yna.co.kr


rhd@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