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김수현 靑사회수석…盧정부 '종부세' 주도한 도시정책 전문가(종합)

환경부 차관 등 지내…文대통령 '도시재생 뉴딜' 공약 설계

(서울=연합뉴스) 박경준 기자 = 문재인 정부의 초대 청와대 사회수석으로 14일 임명된 김수현(55) 세종대 공공정책대학원 교수는 대표적인 도시정책분야 전문가다.

참여정부에서 사회정책비서관, 국정과제비서관, 환경부 차관을 지내는 등 사회분야에서 풍부한 국정 경험과 전문성을 쌓은 동시에 문 대통령의 국정 철학을 잘 이해하는 인사로 평가된다.

2012년 대선 때도 문 대통령의 정책 마련을 지원한 바 있다.

대통령 비서실 개편에 따라 정책실 산하에 신설되는 사회수석은 보건복지, 주택도시, 교육문화, 환경, 여성가족 등 사회정책 전반에서 대통령을 정책적으로 보좌하는 역할을 한다.

참여정부 당시 사회정책수석과 대동소이한 자리로, 김 교수는 2006년에 이미 사회정책비서관을 지내 사회수석의 적임자로 꼽힌다.

참여정부 초기인 2003년에는 청와대가 사회통합을 실현하고자 만들었던 '빈부격차·차별시정 태스크포스'의 팀장을 맡아 고소득·비성실 자영업자 등을 상대로 한 세원 투명성 확보 등의 정책을 만들었다.

참여정부 초기에는 부동산 가격 안정을 목표로 세대별 합산 6억 원 이상의 부동산을 보유한 사람에게 세금을 부과하는 내용의 종합부동산세 도입을 주도했다.

2005년 국민경제비서관으로 재직할 때에는 '8·31 부동산종합대책' 수립을 실무적으로 이끌기도 했다.

최근까지는 서울연구원 원장을 지내며 박원순 서울시장의 정책 분야를 총괄했고 대선 기간에 선대위에 합류해 문 대통령의 정책특보로 활약하며 핵심 부동산 공약인 '도시재생 뉴딜' 정책 마련을 주도했다.

▲ 경북 영덕 ▲ 경북고·서울대 도시공학과·서울대 환경대학원 도시 및 지역계획학 박사 ▲ 대통령 국정과제비서관 ▲ 대통령 국민경제비서관 ▲ 대통령 사회정책비서관 ▲ 환경부 차관 ▲ 세종대 도시부동산대학원 교수 ▲ 서울연구원 원장

김수현 신임 청와대 사회수석
김수현 신임 청와대 사회수석
[그래픽] 청와대 정무ㆍ사회혁신ㆍ사회수석 프로필
[그래픽] 청와대 정무ㆍ사회혁신ㆍ사회수석 프로필


kjpar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5/14 19:06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