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광주 군 공항 이전 속도내나…지원 조례 제정 추진

송고시간2017-05-14 07:00

지역 설명회조차 못 열어, 이전 후보지 압축도 지지부진…'난제 수두룩'


지역 설명회조차 못 열어, 이전 후보지 압축도 지지부진…'난제 수두룩'

(광주=연합뉴스) 송형일 기자 = 광주시가 군(軍) 공항 이전사업 지원을 위한 조례 제정 등 법적·행정적 지원 체계를 구축한다.

광주시 최대 현안 중 하나인 군 공항 이전사업이 법적 시스템 구축과 문재인 대통령의 국가 차원의 지원 확대 공약 등에 힘입어 속도가 붙을지 주목된다.

광주 군 공항에서 이륙하는 전투기[연합뉴스 자료사진]
광주 군 공항에서 이륙하는 전투기[연합뉴스 자료사진]

광주시는 14일 군 공항 이전 대외협력관과 자문위원회 구성 등을 주 내용으로 한 이전지원 조례안을 시의회에 상정했다고 밝혔다.

조례는 군 공항 이전사업이 속도를 내도록 법적·행정적 지원 내용을 담고 있다.

대외협력관 2명은 공항 이전과 관련해 국방부·공군본부 등과 협의하고 대응방안 등을 모색한다.

이전 뒤 기존 광주공항 부지 개발분야와 신(新) 공항 개발분야 등도 맡는다.

25명 이내로 구성할 자문위원회는 군 공항 이전사업 개발계획 수립과 주민 이주대책, 주민 설득 및 홍보계획 등을 심의하거나 자문한다.

이전 대상지 지방의원·군 공항 이전 관련 전문가 등이 참여하며, 이전후보 지역 관련 위원을 배려할 계획이다.

군 공항 이전 관련 정책연구와 전략수립, 이전 활동 등을 지원하는 기관이나 단체를 지원할 근거도 마련했다.

조례안은 6월 열리는 임시회에서 처리될 예정이다.

하지만 법적 지원 시스템 구축 노력에도 3∼4월에 진행하기로 한 지역 순회 설명회를 시작도 못 하는 등 사업 진척은 더디기만 하다.

전남도의회의 반발에다 조기 대선까지 맞물리면서 늦어진 지역설명회는 빨라야 6월에야 첫발을 뗄 전망이다.

광주시는 이달 군 공항 이전부지 적정성 분석 용역 중간 결과가 나오면 이전 후보지를 3∼4곳으로 좁힐 방침이었지만 전혀 진척이 없는 상태다.

다만 비공개 용역 결과 시(市) 지역을 제외한 17개 군(郡)지역 중 7∼8곳을 대상 후보지로 줄인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시는 예비후보지를 더 압축해 연말 안에 국방부에 건의할 계획이다.

광주 도심을 비행하는 전투기[연합뉴스 자료사진]
광주 도심을 비행하는 전투기[연합뉴스 자료사진]

광주시는 앞서 군 공항 이전사업 내용과 4천500억원으로 추산되는 이전 지역 주민지원사업 등을 소개하는 설명회를 열 방침이었다.

광주시와 국방부는 2022년까지 5조7천억원을 들여 새 공항 건설과 기존 공항부지 개발 등 이전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광주시 관계자는 "군 공항 이전은 어느 것 하나 쉬운 것이 없다"며 "일단 지역 설명회 등을 열어 이전사업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고 말했다.

nicepe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