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제주해군기지 반대 10년 '구럼비 기억행동' 주간 행사

(서귀포=연합뉴스) 고성식 기자 = 2007년 해군이 제주 서귀포시 강정마을에 기지를 건설하기로 하면서 시작된 주민들의 반대운동 10년째를 기념해 '구럼비 기억행동 주간' 행사가 12일부터 19일까지 열린다.

이 기간 강정마을회관 천막과 사거리 평화센터, 평화책방, 성프란치스코평화센터, 삼거리 식당, 문갤러리(의례회관 옆), 천주교 미사 천막 등 마을 곳곳에서는 '구럼비 기억 공간'이 마련된다.

강정마을 주민 활동가 밀어내는 경찰
강정마을 주민 활동가 밀어내는 경찰(제주=연합뉴스) 김호천 기자 = 제주 해군기지 공사 현장인 서귀포시 강정마을 중덕삼거리에 전격 투입된 경찰 기동대원들이 펜스를 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주민과 활동가들을 밀어내고 있다. 2011.9.2.
khc@yna.co.kr

17일에는 해군기지 정문 앞에서 인간 띠 잇기 등의 문화제가 펼쳐진다.

18일에는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해군기지 건설과정 국가 폭력 사례 발표를 중심으로 한 토크 콘서트인 '소도리팡 콘서트'도 진행된다.

행사 기간 해군기지 반대 투쟁을 담은 사진 인증샷을 뽑는 '구럼비 인증샷'이 진행된다. 해시태그 #강정3650, #gangjeong3650을 달아 구럼비 등 반대운동 관련 인증샷을 찍어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리면 된다.

'강정마을에 평화를'
'강정마을에 평화를'(서귀포=연합뉴스) 박지호 기자 = 'MCSKY & SEWOL 저항과 연대의 제주평화기행' 참가자들이 제주 서귀포시 강정마을 해군기지 공사장 앞에서 '평화 인간 띠 잇기'를 하고 있다.
제주평화기행에는 밀양765㎸송전탑반대대책위원회, 청도삼평리345㎸송전탑반대대책위원회, 금속노조 쌍용자동차지부, 강정마을회, 제주군사기지저지와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 용산참사진상규명과 재개발제도개선위원회 소속 주민과 세월호 유가족 등이 함께하고 있다. 2015.8.24
jihopark@yna.co.kr

'새 정부에 바라는 강정의 목소리'(12∼15일)라는 신문광고 모금 운동도 펼쳐진다. 10년간 강정과 함께했던 마음을 담아 새 정부에 바라는 점을 담아 한겨레신문에 18일 자로 광고를 게재한다. 광고 참가는 인터넷이나 모바일 링크(http://bit.ly/2q7MsoW)로 신청하면 된다.

제주군사기지저지범도민대책위원회는 "지난해 해군기지가 완공됐으나 생명평화문화마을로 선포한 강정마을에는 생명과 평화를 향한 발걸음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 단체는 "해군은 마을주민과 연대한 시민에게 34억5천만원의 구상권 청구 소송을 제기하는 등 강정마을에 대한 탄압을 지속하고 미국의 전략무기인 '줌왈트' 배치 논의로 인해 동아시아 평화에 미칠 악영향이 더욱 뚜렷해졌다"며 아직 끝나지 않은 강정 투쟁에 힘을 보태 달라고 말했다.

제주해군기지 발파
제주해군기지 발파(제주=연합뉴스) 김호천 기자 = 제주해군기지 건설 공사장인 서귀포시 강정마을 구럼비해안 중덕 인근 케이슨제작장 부지에서 해군제주기지사업단이 발파 두번째 작업을 하고 있다. 2012.3.7.
khc@yna.co.kr

koss@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5/12 12:00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