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文대통령, 첫 외부 공식일정 '일자리' 행보…인천공항공사 방문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화 등 '좋은 일자리' 만들기 약속
취임사서 "무엇보다 일자리", 1호 업무지시도 '일자리委 구성'
靑에 일자리수석 신설…일자리문제 '준재난 사태' 심각 인식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화 등 '좋은 일자리' 만들기 약속
취임사서 "무엇보다 일자리", 1호 업무지시도 '일자리委 구성'
靑에 일자리수석 신설…일자리문제 '준재난 사태' 심각 인식

(서울=연합뉴스) 노효동 이상헌 김승욱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사흘째인 12일 인천공항공사를 찾아 일자리 관련 행사를 했다.

대통령 취임 첫날인 지난 10일 야당 지도부를 만나러 국회 등을 찾은 적은 있지만 대통령 고유 업무와 관련해 외부 공식 일정을 소화한 것은 이 행사가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화 시대를 열겠습니다'라는 주제로 공공부문 비정규직을 정규직화하는 등 '좋은 일자리' 만들기를 약속했다.

이는 문 대통령이 선거 기간에 '일자리 대통령'이 되겠다고 한 데 이어 대통령이 되어서도 일자리 창출을 국정 우선순위로 두겠다고 한 것과 맥을 같이 한다.

문 대통령은 선거 내내 "대통령이 되면 청와대에 일자리 현황판을 걸어놓고 매일 같이 대통령이 점검하겠다"며 '일자리 대통령'이 되겠다고 여러차례 강조한 바 있다.

지난 10일 취임사에서는 "선거 과정에서 약속했듯이 무엇보다 먼저 일자리를 챙기겠다"고 말했고, '1호 업무지시'도 일자리와 관련된 내용이었다.

문 대통령은 업무지시에서 경제부총리에게 일자리 상황을 점검하고 당장 개선할 수 있는 사항을 수립해 보고하도록 주문하는 동시에 고용노동부 장관에게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구성을 준비하도록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임종석 비서실장으로부터 일자리위원회 구성 및 운영 방안을 보고받은 뒤 일자리가 새 정부 제1의 국정과제임을 거듭 강조했다.

전날에는 청와대 직제개편을 통해 장관급 실장을 둔 정책실을 부활하면서 그 산하에 일자리수석을 선임 수석비서관으로 배치했다. 일자리수석 산하에는 일자리기획·고용노동·사회적경제 등 3명의 비서관을 뒀다.

취임 직후부터 연일 일자리 관련 메시지와 업무지시를 내리면서 '일자리 대통령'다운 면모를 유감없이 보여주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문 대통령이 이처럼 취임 직후부터 일자리 문제에 집중하는 것은 청년을 중심으로 전 계층에서 일자리가 사회 문제화하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청년실업이 해소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평균수명 연장에도 조기 퇴직 등 중장년층에게도 일자리가 불안해지고 있다는 게 문 대통령의 현실 인식이다. 특히 문 대통령은 비정규직 문제가 사회 양극화를 부추기는 핵심 요인으로 판단하고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등 '좋은 일자리'로의 전환 문제도 해결과제로 보고 있다.

이날 첫 외부 공식일정에서 공공부문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메시지를 낸 것도 이런 전반적인 일자리 문제를 해소하겠다는 대통령의 강한 의지를 직접 표명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새 정부 내각이 구성되기까지 기다리지 않고 전 정부 내각에 일자리 관련 지시를 한 것 역시 일자리가 단 하루도 방치할 수 없는 중요한 문제라는 문 대통령의 강한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는 문 대통령이 선거 기간 내내 일자리 문제를 '준재난 사태'로 규정하면서 해결이 시급하다고 강조한 것과 같은 맥락이다.

실제로 이낙연 새 국무총리의 인준은 물론 새 총리의 제청으로 문재인 정부 초대 내각이 구성되기까지는 상당 시일이 걸릴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문 대통령은 새 내각이 구성되기 전까지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토대를 닦은 뒤 공무원 17만4천명을 포함한 공공부문 81만개 일자리 창출 방안을 중심으로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문제 등에 대한 정책 드라이브를 본격화할 것으로 관측된다.

문 대통령, 비정규직과 인사
문 대통령, 비정규직과 인사(영종도=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인천공항공사에서 열린 '찾아가는 대통령,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시대를 열겠습니다!' 행사에 참석하며 참석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srbaek@yna.co.kr
문 대통령, 출국자들과 셀카
문 대통령, 출국자들과 셀카(영종도=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전 인천공항공사에서 열린 '찾아가는 대통령,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시대를 열겠습니다!' 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이동하던 중 출국자들과 셀카를 촬영하고 있다. srbaek@yna.co.kr


honeybe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05/12 11:08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