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한광옥 "대통령 불행 반복돼선 안돼…새 정부, 국민통합 이루길"

송고시간2017-05-08 11:22

"대통령 탄핵·구속에 참담…대통령의 불행은 국가의 불행"

"모든 갈등과 상처 치유하는 성공한 대통령 되길 기원"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기자 = 한광옥 대통령 비서실장은 8일 "새 정부는 국민의 사랑과 성원 속에서 우리 사회의 내재된 모든 갈등과 상처를 치유하고 국민통합을 이루는 성공한 정부, 성공한 대통령이 되길 진심으로 기원한다"고 말했다.

한 실장은 이날 청와대 수석비서관과 함께 청와대 춘추관을 찾아 이임 인사를 하면서 "대통령의 불행은 곧 국가의 불행이다. 다시는 대통령과 국가가 불행을 겪는 불행한 역사가 반복돼서는 안 될 것"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최순실 게이트가 본격화된 이후인 지난해 11월 3일 김대중 정부에 이어 두 번째로 대통령 비서실장을 맡았던 그는 "최순실 사태로 인한 국정혼란을 하루속히 수습해 국론 분열과 반목을 떨쳐내고 화합과 상생의 길을 모색하기 위해 지난 7개월간 저의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비록 이 길이 어렵고 험난한 길이라고 생각했지만 '나보다는 당, 당보다는 국가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는 평소의 소신과 '국가를 위해 누군가는 이 일을 해야 한다'는 소명 의식으로 최선의 노력을 다해왔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러나 저의 충정 어린 생각과 노력이 아무런 결실을 맺지 못하고 대통령님께서 탄핵이 되시고 끝내는 구속되시는 불행하고도 참담한 상황에 이르렀다"며 소회를 밝혔다.

그는 "그동안 많은 성원과 질책을 보내주신 국민과 언론인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한 실장과 수석들은 9일 오후에도 청와대로 출근해 마지막까지 상황을 챙길 것으로 전해졌다. 또 한 실장은 업무 인수인계를 위해 10일 오전까지 근무할 예정이다.

한광옥 "대통령 불행 반복돼선 안돼…새 정부, 국민통합 이루길" - 1

solec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